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이란?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에게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 사업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내 취약계층에 대해 통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 조직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수행체계도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수행체계도
공공기관안에는 시군구 자활고용팀, 고용센터, 시군구 일자리 지원센터, 보건소, 교육청, LH공사, 건강보험 공단, 국민연금공단, 법률구조 공단, 신용보증 기금, 신용회복 위원회 등이 있고
민간기관에는 사회복지관, 지역자활센터, 상담기관(학대등), 정신건강 증진센터, 중독상담센터, 병원, 재가복지센터,
자원봉사센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상담 복지센터, 건강가정 지원센터, 기타 지역 민간지원 등이 있다.
이를 통틀어 지역사회 보장협의체라고 한다.
이와 연계되는 희망복지지원단(민간복지 지원)이라고 있다.
이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같이 연계된 지원단으로 크게 통합사례관리,자원관리방문형 서비스 사업 협력체계 운영, 읍면동 복지사업지원, 자원관리로 나뉘게 된다.
통합사례관리는 통합사례회의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을 하고 점검 및 사후관리(읍면동 공동수행)를 해주는 역할을 하고
이 희망복지 지원단은 공공복지 지원, 민간복지 지원, 지역사회 보장 협의체가 시스템 활용을 하여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이라는 시스템을 만든다.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대상자 의뢰(동 행정복지센터→희망복지지원단)
- (희망복지지원단) 심층욕구조사, 통합사례회의 실시 및 종합서비스제공 계획 수립, 모니터링
* 동 행정복지센터와 방문형서비스 체계화 등을 통한 사후관리 지원체계 연계 협력 - (민관협력) 공공 및 민간 협력 강화를 통한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체계 구축
- (시스템)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복지자원관리시스템을 통한 대상자 통합관리
희망복지지원단 주요 업무
희망복지지원단 주요 업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공공·민간의 급여·서비스·자원 등을 맞춤형으로 연계·제공
지역보호체계 운영
- 지역단위 방문형서비스 사업간 정보 공유 및 연계·협력 체계 마련
- 방문형서비스 수행 인력의 공동(팀) 방문 추진 및 개별 방문의 경우에도 정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체계 마련
- 복지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의 역할 강화 등을 통한 주민조직 기능 활성화 및 지역공동체문화 조성
- 지역복지활성화 방안 마련 등 지역복지 컨트롤타워로서 역할 강화
동 복지업무 지원, 관리
동 종합상담, 정보제공, 방문상담, 사례관리 의뢰 및 사후관리 등 복지 업무에 대한 총괄·관리
통합사례관리의 주요서비스는?
경제지원서비스, 건강지원서비스, 주거지원서비스, 교육지원서비스, 고용지원서비스, 생활지원서비스, 정서지원서비스
어떤 사람이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가족해체, 경제적 기능 상실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해 긴급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가구와 장기적으로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구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지역내 공공·민간기관들이 서로 협력하여 복지대상자의 문제 및 욕구에 적합한 자원을 발굴·연계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를 통해 대상자 스스로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이 직접 신청하거나 주위의 친척, 가족, 이웃주민 등이 사상구 희망복지지원단(☎051-313-9410)또는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로 연락
- 담당부서 : 복지정책과
- 전화번호 : 051-310-4661
- 최종수정일 : 2024-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