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장개요
헌장개요
신고사항
『행정서비스헌장제』의 개념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서비스 이행기준과 내용, 제공방법,절차,잘못된상황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고객들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헌장의 내용>
- 헌장전문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협조사항
도입배경
1991년 영국의 메이저 총리가 창안하여 행정개혁시책의 일환으로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에는 1998년 6월 "행정서비스헌장"이란 명칭으로 도입되 운영되고 있으며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의 일대 쇄신 필요
-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구민이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 선택권자임 을 감안
- 규제·절차중심의 행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
-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를 도입
『깨끗하고 공정한 행정』을 원하는 구민의 기대 충족
- 행정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
- 모든 구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를 근절
정부개혁 작업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개혁전략의 수단 확보 · 정부 주도의 개혁만으로는 국
민지지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구민 요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 필요
- 분야별 목표를 재검토함으로써 개혁의 방향을 「고객위주」로 설정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 전화번호 : 051-310-4111
- 최종수정일 : 202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