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건강

건강

검색영역

총게시물 : 4건 / 페이지 : 1/1

건강칼럼 - 스포츠 손상의 치료와 예방
건강칼럼 - 스포츠 손상의 치료와 예방
        조 형 래     좋은삼선병원     정형외과 과장     봄이 되면서 스포츠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겨우내 움츠렸던 몸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의욕만 앞세우면 부상을 부르게 된다. 운동을 하기 전과 후에, 그리고 운동시간이 길어지면 중간 중간에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스포츠 손상의 대부분은 과사용에 따른 근육과 인대, 관절 손상이다. 통증이나 염증으로 몸 상태가 온전하지 않을 때는 부상 치료가 끝난 후에 운동을 재개해야 하며, 부상에도 불구하고 계속 운동을 하다가 부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도 흔하다.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초보자들의 경우 잘못된 동작으로 인한 손상이 흔하다. 운동 중에 발생하는 신체의 손상을 ‘스포츠 손상’이라고 한다. 이러한 스포츠 손상은 크게 급성 손상과 만성 손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등산을 하다가 발목을 삔다든지, 축구를 하다가 무릎인대가 끊어지는 것과 같이 한 번의 큰 외력에 의해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는 것을 급성 손상이라고 한다.   관절의 스포츠 손상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관절의 운동 범위나 부종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의사의 세심한 진찰이 중요하다. 보조적인 진단 방법으로는 뼈의 이상을 보기 위해 엑스레이 검사, 뼈의 이상을 좀 더 자세하게 검사하기 위한 CT 검사가 있다.또한 최근에는 만성 스포츠 손상에서 통증 범위를 확인하거나 혈액 순환 이상도 알아 볼 수 있는 적외선 체열 검사를 활용할 수도 있으며, 외래에서 간단히 초음파 검사를 이용해 인대나 근육 손상을 알 수 있다.   급성 손상의 경우 소위 ‘RICE 요법’이라고 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안정을 취하고(Rest), 손상 부위에 얼음찜질(Ice)을 해 부종을 감소시키며, 압박 붕대를 이용해 손상 부위를 압박(Compression)하고, 손상 부위를 심장 높이 보다 올려주는(Elevation) 방법이 도움이 된다. 이후 부종이 감소하면 재활 관절 운동이나 찜질, 근력강화를 시켜 나간다.만성 스포츠 손상의 주된 치료는 재활 물리 치료 요법이다. 최근 슬링 운동, 도수치료 등을 통해 근육의 저항성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2~3개월 정도 꾸준히 하면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면서도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도 체외 충격파 치료나 주사 요법 등이 있는데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통증 완화 스테로이드 주사를 반복하면 오히려 힘줄이 약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스포츠 손상은 예방이 최선이며,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전 워밍업이라고 할 수 있는 준비운동을 해야 하며, 운동 후에는 10분 정도의 가벼운 걸음걸이나 체조를 통해 운동으로 인한 노폐물이 제거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스트레칭은 어깨 관절인 경우 나이가 들면서 탄력성을 잃은 어깨 뒤쪽이 늘어 날 수 있게 하는 후방 관절막 스트레칭이 중요하며, 밴드나 가벼운 아령을 이용한 회전근 근력 강화가 손상 방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실내 자전거나 러닝머신, 수영과 같은 심폐기능을 강화시키는 것도 중요하겠다.
2015-03-31
저소득 어르신 60명, 무료로 틀니 해드려요
사상구보건소는 저소득 어르신 60여명에게 무료로 의치(틀니)를 해드린다. 사상구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며, 보건소에서 구강검진 후 대상자 60여명을 선정, 의치를 보급할 계획이다.(평생 한 번 혜택) 희망하는 어르신은 보건소 방문 전에 구강보건실로 전화(☎310-4797) 예약한 뒤 4월 30일까지 ‘의료급여카드’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확인서’(동주민센터 발급)를 가지고 보건소를 찾아와 2층 민원실에서 신청하면 된다. 진료비는 무료이며, 구강검진 후 대상자로 최종 확정되면 개별 통보한다.
2015-03-31
어린이 충치예방 위해 불소도포하세요
사상구보건소는 치아우식증(충치) 예방을 위해 어린이 불소도포사업을 실시한다. 어린이들은 치아의 석회화가 완료되지 않아 치아우식증(충치)에 취약한데, 불소도포는 치아껍질을 단단하게 하여 충치세균으로부터 치아의 ‘내산성’을 높여준다. 불소도포를 희망하는 어린이(만 4세~16세)는 보건소 방문 전에 구강보건실로 전화(☎310-4797) 예약 신청하면 된다. 진료비는 1일 방문당 수가를 적용해 본인부담금 1천100원을 내면 된다. 한편 보건소는 관내 초등학교 및 유아.유치원 등을 방문해 구강보건교육 및 불소도포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2015-03-31
알아두면 유익한 치아 건강보험
알아두면 유익한 치아 건강보험
 
2015-03-3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