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복지

복지

검색영역

총게시물 : 3건 / 페이지 : 1/1

다복따복망과 함께하는 우리 동네 희망이야기〈57〉
다복따복망과 함께하는 우리 동네 희망이야기〈57〉
장애 앓는 두 자녀와 폐지 주어 생활, 생활비·취업 훈련 지원으로 '희망' 전달 2021년 12월 말 동 행정복지센터로 찾아온 한 주민은 A씨 가족의 지인이라며 자신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러고는 A씨 가족의 생활이 힘드니, 도움을 줄 방법이 없냐며 다급히 문의하였습니다. A씨는 공장에서 일했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더 이상 일하지 못하는 상태였으며 주소득자인 A씨가 일할 수 없게 되자 배우자는 자녀들과 함께 폐지를 주우며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낡은 주택 안에는 세간살이도 넉넉하지 않았으며 장애를 앓고 있는 두 자녀를 보호하기에는 폐지를 줍는 것만으로는 감당이 되지 않아 보였습니다. 학장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A씨와 가족들이 처한 상황을 깊이 있게 개선해 보고자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였습니다. 부족한 생활비에 4인 가구가 넉넉히 식사를 할 수 없는 문제부터 해결하기 위해 희망쿠폰 참여업체인 식당을 통해 식사할 수 있도록 식사 쿠폰과 함께 양곡 및 식료품 등을 우선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적십자사 희망풍차 결연세대로 추천하여 정기적으로 각종 먹거리를 후원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정기적인 생활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초생활수급 및 각종 수당 신청도 안내하였습니다. 특히 A씨와 배우자가 그토록 원하던 두 자녀의 취업은 일자리 통합지원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취업 훈련을 지원하면서 취업에 한 발짝씩 다가갔습니다. 두 자녀가 오늘도 훈련하러 나갔다며 활짝 웃는 A씨의 모습에 A씨와 그의 가족에게서 희망의 온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희망을 드리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인 학장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언제나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을 전달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310-4661) 학장동 복지팀(☎310-3330)  
2022-05-27
법률홈닥터에게 물어보세요-'고독사 예방·관리 법률' 구체적 내용은?
법률홈닥터에게 물어보세요-'고독사 예방·관리 법률' 구체적 내용은?
Q:고독사를 체계적으로 예방·관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고독사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요? 고독사 예방을 위해 '고독사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2021년 4월 1일 시행됐습니다. 해당 법률에 따르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고독사위험자를 고독사의 위험으로부터 적극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고, 고독사 예방 및 대응 등 각 단계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시행해야 합니다. 또 보건복지부장관은 5년마다 고독사 예방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보건복지부장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시·도지사는 기본계획에 따라 매년 연도별 고독사 예방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보건복지부장관은 5년마다 고독사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노인복지시설·사회복지시설의 장 등은 고독사 예방을 위해 그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상담·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이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함으로써, 고독사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예방·관리체계를 구축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법무부 법률홈닥터 김성훈 변호사 무료법률 전화 상담:☎310-4317 대상: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  
2022-05-27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지원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지원
■사업 기간: 2022.5.2.∼6.17. ■신청 대상: 등록장애인(장애인복지법 제32조), 상이등급 판정 국가유공자(국가유공자법 제6조, 제6조의4) ■보급제품: 정보통신보조기기 121종(시각 67종, 지체/뇌병변 21종, 청각/ 언어 33종) ■지원금액: 제품가격의 80∼90% 지원(개인부담 10∼20%) ■신청방법: 신청서 등을 우편, 방문, 홈페이지(www.at4u.or.kr)로 접수  ※ 전화신청 불가 ■접 수 처: 사상구청 자치행정과  (사상구 학감대로 242 사상구청 3층, ☎310-4301)
2022-05-2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