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

문화

검색영역

총게시물 : 4건 / 페이지 : 1/1

2018 사상 동네방네 콘서트
2018 사상 동네방네 콘서트
 
2018-03-31
재첩을 만나다 이색 강좌 개설
재첩을 만나다 이색 강좌 개설
전통 규방공예·예쁜 재첩 수저집 만들기 교육 사상생활사박물관, 닥종이 인형공예 강좌도 운영   사상생활사박물관이 오는 4월 4일부터 5월 23일까지 이색 강좌 ‘재첩을 만나다’를 개설한다. 이 강좌는 낙동강 하구 사상지역의 토속 먹거리인 재첩과 전통 규방공예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지역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강좌다.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낮 12시 생활사박물관 2층 문화마당 터에서 교육(총 8회)이 실시된다. 규방공예인 전통자수를 배우고, 재첩껍데기를 이용해 예쁜 수저집을 만드는 법 등을 배운다. 성인 20명을 선착순 접수(www.sasang.go.kr)하며, 수강료는 무료이나 재료비 2만원이 든다. 한편 생활사박물관은 4월 6일부터 5월 25일까지 사상의 이야기를 담은 닥종이 인형 공예를 배워보는 강좌 ‘닥종이로 만나는 사상’(금요일 오후 2시~4시 8회)도 운영한다. 수강료는 무료이나 재료비 3만원이 든다. 20명 선착순 접수(www.sasang.go.kr). 사상생활사박물관(☎310-5137)
2018-03-31
시가 있는 창(49) 알콩달콩 가려운 삶
시가 있는 창(49)  알콩달콩 가려운 삶
가끔 가슴 깊은 곳에 떠도는 구름의 무게는 풍선일 수 없다. 시퍼런 멍의 질량을 재는  눈금 없는 저울만이 주름진 삶의 골짜기를 알 뿐이다.   묵직한 틀에 깊이 갇힌 중년의 무게  구두 뒤꿈치 닿는 소리마저 무게의 붉은 숫자들을 울림으로 뼛속 깊이 새겨 넣는다. 퇴근길 달빛이 고요를 살포시 얹어도 휘청휘청 등골이 휘어 주저앉고 만다. 등 굽은 주름의 깊이만큼 낡은 가방에 기대어 미소를 잇댄다.   멀리 아이들 웃음소리 달려올 쯤 어깨 펴고 미소의 탈을 쓴다. 헛기침 한 번에 아내는 웃음 더불어 활짝 대문을 열어젖힌다. ― 자작시 「중년의 무게」 전문 나는 늘 웃음 더불어 가렵다. 삶이란 알콩달콩 가려운 것! 내 얼굴도 몸도 웃음꽃 피듯 가렵다. 봄이 올 때면 노루귀가 쫑긋쫑긋 조그마한 꽃으로 세상을 엿보고 엿듣듯 내 귀도 쫑긋댄다. 출근길은 걸어서 오십 분 거리다. 자주 걷는다. 걸음걸이가 솜털처럼 가볍다. 솜털이 얼굴에서 웃음 함께 흩날린다. 불그레한 볼에서 행복의 열기가 넘실댄다. 내 기분은 새털구름이다. 산뜻하다. 그 모든 것을 발걸음에 얹고, 횡단보도를 당당히 건너기도 하고, 골목길을 사뿐히 빠져나가기도 한다. 사무실 문을 열 때 생긋 미소도 지어 본다. 책상 위에 비춰 드는 햇살이 출근을 축하라도 하듯 포근한 미소를 짓는 것처럼 눈에 밟혀 온다. 그 한줄기의 햇살이 장미꽃보다 더 향긋한 자연의 향기를 풍기기도 한다. 햇살과 마음의 손짓을 하며 교감도 한다. 그 순간 생기가 더 돋는다. 이런 느낌은 백수를 경험한 사람의 특권이기도 하다. 가끔 지금의 일을 때려치울까 하는 먹구름이 마음속 깊이 파고든다. 이런 마음을 억누를 때마다 행복감을 만끽한다. 오래전 잠시 경험한 백수 생활이 인생의 진정한 맛이었을까? 그 맛은 텁텁했다. 지금의 자리라도 붙어 있을 수 있는 것이 감사한 일이다. 자주 걸어서 퇴근길에 오른다. 운동 삼아 땀을 뽑아낸다. 도시 생활이 녹록치 않아 걷기 운동이라도 해야만 한다. 집으로 걸어갈 때면, 고요에 젖어들곤 한다. 아니 늘 고요에 젖은 중년 남자다. 지나는 동네마다 골목길이 고요하다. 고요가 어깨를 스치며 은하처럼 잔잔히 흐른다. 고요를 즐기며 걷는다. 때로는 중년의 무거운 어깨로 쓸쓸히 걷는다. 고요를 느낀다. 알록달록 얼룩진 일상을 되밟으며 삶의 미소를 느낀다. 행복이 깃든 고요에 젖은 중년의 남자.  집에 다가올 때면 이따금 옛 기억이 귓전에 맴돈다. 이미 내 품에서 떠나버린 아이 둘의 웃음소리가 들려오는 듯하다. 보금자리에서 들려오는 토끼 같은 아이들 웃음소리! 환청과도 같은 그 소리와 함께 어깨를 활짝 펴고 옷을 가다듬는다. 웃음 머금고 문을 연다. 아내가 냇내를 풍기며 웃음 더불어 맞이한다. 신기용 (문학평론가)  
2018-03-31
사상문화재능나눔봉사단 모집
♧ 모집기한: 2018. 4. 13.(금)까지    ♧ 모집인원: 50명 이내 ♧ 모집대상: 사상구에서 활동 중인 문화예술인 또는 단체(동아리) ♧ 문      의: 문화교육홍보과(☎310-4062)
2018-03-3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