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교육
총게시물 : 2건 / 페이지 : 1/1
- 겨울방학 특강·체험활동 ‘풍성’
- 사상도서관, ‘책나라 글나라’ 등 4개 강좌 개설국제화센터, 8주 과정 ‘쿠킹 앤 아트’ 강좌 마련 겨울방학을 맞은 청소년들을 위해 사상도서관과 청소년수련관, 국제화센터 등이 다채로운 체험활동과 특별 강좌를 마련한다.사상도서관은 새해 1월 4일부터 28일까지 겨울방학 어린이특강을 개설한다.‘영어그림책 스토리텔링’(금 오후 3시30분, 4회)을 비롯해 ‘와! 신나는 그림책 세상’(금 오전 10시, 4회), ‘책나라 글나라’(화·금 오전 10시, 8회), ‘역사로 배우는 논술-한국사 영웅열전’(화·목 오전 10시, 8회) 등 4개 강좌가 진행된다. 수강료 무료(재료비·교재비 별도). 문의 : ☎310-7954청소년수련관은 1월 12일∼14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겨울캠프 ‘꿈이 자라나는 어린이 진로체험캠프-꿈 더하기’를 운영한다.캠프에 참가하는 어린이들은 서울로 가서 안철수연구소, 대법원,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MBC 방송국, 국회의사당 등을 둘러보고, 뮤지컬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도 관람한다. 선착순 40명 모집, 참가비 23만5000원. 문의 : ☎316-2214학장종합사회복지관도 1월 3일부터 28일까지 ‘엄마와 함께∼ 동화야 놀자!’를 비롯해 ‘가요방송댄스’, ‘스콜라Ⅰ-한국문화재 한국사’, ‘독서지도비법-우리 엄마는 독서왕’ 등 겨울방학특강 6개 강좌를 마련한다. 이용료 1만원∼4만원(재료비 별도). 문의 : ☎311-4017사상구생활체육회는 1월 18일과 19일 1박2일 일정으로 강원도 평창군 용평리조트에서 ‘2011 사상구 청소년 체련캠프’(스키캠프)를 개최한다.초등 4학년∼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 캠프에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1월 3∼5일 생활체육회 사무실(구청 8층)을 방문,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7만원이며 20명 선착순 접수(20명은 소외계층 우선 선발). 문의 : ☎310-4128국제화센터도 8주 과정의 겨울특강 ‘쿠킹 앤 아트’(Cooking & Art)를 개설하고, 영어스피치대회를 개최한다.특강은 12월 31일부터 2월 25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2시40분∼4시10분에 운영된다. 원어민 강사와 한국인 강사가 번갈아 가며 재밌고 신나는 요리와 만들기 수업을 한다. 7세∼초등 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수강료 12만원.또 국제화센터는 1월 28일 오후 1시30분 센터강당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1회 글로벌리더 영어 스피치대회’를 개최한다. 1월 6일까지 참가자 접수. 문의 : ☎366-0505
- 2010-12-31
- 우리아이 ‘영어 영재 만들기’ 4탄 - ‘논리적인 글쓰기’ 어떻게 해야 할까?
- 이 종 화(사상구국제화센터장) 영어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막상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옮겨 쓰려고 하면 쉽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이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데는 어휘력뿐만 아니라 문법이나 논리적 전개도 맞아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이를 위해 레벨별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 몇 가지를 함께 알아보겠다. 초급 : 문장 쓰기 훈련 학습자 수준이 초급이라고 해서 문장 쓰기(Sentence Building)가 어려운 것은 아니다. 중요한 건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이다.초급 단계의 글쓰기 학습은 다양한 모범 문장 쓰기에 의존해야 한다. 이러한 문장 쓰기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원서로 된 기초문법교재이다. 학습자의 언어 능력에 적합한 수준의 어휘와 정확성이 겸비된 예문과 글쓰기 과제(Writing Task)가 충분히 부여된 문법 교재를 활용하는 것이다.이러한 글쓰기 & 문법 통합교재에는 필수 문법사항에 알맞게 정제된 단어로 구성된 모범 문장이 제시되어 있으며, 다양한 예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문법과 글쓰기 훈련을 할 수 있다.그리고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예문은 여러 번 반복해서 소리 내어 읽고 써서 자신의 문장이 되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급 : 단락글 쓰기 훈련 문장 쓰기가 완성되어 단락글 쓰기(Paragraph to Essay Writing) 단계에 들어서는 중급 학습자들은 다양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생각 나열)과 마인드맵(Mind Map, 생각 정리)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어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확정하기 위해 사고의 폭을 자유롭게 확장해보는 연습이 중요하다.본격적인 글쓰기에 들어가기 전 계획단계부터 자신의 주장과 연계된 논리를 세우기 위해 풍부한 소재를 찾고 논리를 찾아내는 브레인스토밍 단계를 소홀히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일관된 생각을 논리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주어진 주제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내용, 세부사항 등을 마인드맵에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는 훈련이 중요하다. 고급 : 다양한 에세이 쓰기 훈련 에세이 쓰기는 생각보다 훨씬 단순하다. 먼저 주어진 주제에 관해 생각을 정리해서 도식화한 후 주제문을 만든다. 그 주제문을 서론 뒷부분에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할 근거를 두세 가지 정도로 요약해 본론에 두세 개의 단락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마지막 정리단계에서 글을 돋보이게 할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가미한다. 많은 미사여구는 피하고 결론 부분에서는 주제에 충실한 글로 끝맺음하면 깔끔한 글이 될 수 있다. 막연히 일기를 쓴다거나 단순한 저널 위주의 글쓰기 활동을 하게 되면 늘 비슷한 패턴이 반복되고 내용도 한정되게 된다.하지만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논설문, 설명문, 보고서, 요약문, 독후감, 토론 원고 등 자신의 사고를 확장하고 다채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수사법에 대한 경험은 리딩을 통해 그 표현의 깊이와 내용이 한층 정교해질 수 있다. 따라서 글감이 풍부하고 읽을거리가 많은 에세이를 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 2010-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