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교육
총게시물 : 3건 / 페이지 : 1/1
- 학부모의 관심·노력이 아이의 미래 경쟁력 좌우
- 이 효 경(사상구국제화센터 교수부장) 우리 아이를 글로벌 인재로 <2> 아이가 영어를 못한다면 그것은 결코 아이의 탓이 아니다. 아이를 받쳐줄 커리큘럼과 선생님의 부재, 그 외의 다른 환경적 문제들이 요인이다. 다소 외람될 수 있으나 나는 “아이가 영어를 못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부모님께 원인이 있다”라고 말한다. 사실 엄마들로서는 아이에게 영어 공부를 제대로 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것도 현실적으로 사실이지만, 부족하다면 배우고 채우면 된다.요즘은 엄마의 노력과 정보력이 아이의 미래 경쟁력이라고 하지 않는가. 그런데 문제는 더 나은 환경을 어떻게 만들어줄지 알아보려 노력하지 않는 것이다.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아예 시작하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영어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고 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한다. 내 아이의 영어 실력은 내일이 아닌 바로 ‘오늘’에 달려 있음을 기억하자. 날마다 2∼3시간씩 4년간 꾸준히 학습하면 눈에 띄게 향상 보통 초등 1학년부터 주 4회 이상 원어민 몰입 교육을 실시하면 2∼3년이 지나면 발음이 아주 좋아지고, 그렇게 계속 공부를 하면 5∼6학년이 되어서는 외국에서 살다 왔느냐는 말을 들을 정도로 잘하게 된다. 물론 아이들마다 편차가 있기는 하지만, 원어민 주 5회 영어 몰입 교육을 실시한다면 발음에서 굉장한 성과를 볼 수 있다. 온라인으로 학습을 해도 엄마나 한국인 선생님이 잘 관리해주면 원어민에 가까운 발음으로 파닉스를 익힐 수 있다.사교육비가 너무 비싸고 선생님의 수준을 믿을 수 없다면 부모가 직접 아이의 영어 교육을 책임지는 것도 좋다. 현재는 제대로 된 온라인 커리큘럼이 드물지만, 인터넷 및 검증된 교재를 통해 날마다 2∼3시간씩 아이와 함께 4년 정도 공부를 하면 아이의 영어 실력이 현저히 늘 것이다. 관심 갖는 영어책 함께 읽고 지도하면 창의성·사고력도 증대 영어에 대한 기본 실력을 갖추고 있는 아이가 있다면 아이가 스스로 영어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게끔 만들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쉬운 방법 중 하나가 책을 활용한 ‘영어 독서 지도법’이다.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영어책을 함께 읽어나가면서 지도하면 아이의 창의성 발달과 함께 영어 연상능력 및 사고력 역시 증대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책을 읽는 과정에서 아이와 함께 호흡을 공유하기에 아이의 정서 발달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부모의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는 점이다.엄마나 아빠가 선생님이 되는 만큼, 부모의 의지력과 규칙적인 학습 자세가 따라주어야 아이의 영어 실력도 늘 수 있다. 꼭 하나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매일매일 하는 학습효과가 무섭다는 것이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로 자기도 모르게 엄마 아빠의 말과 행동, 생활습관을 따라 하게 마련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자. 좋은 말과 행동을 가진 부모 밑에 좋은 생활습관을 가진 아이도 나오는 법이다.
- 2012-03-31
- 화요일엔 ‘신나는 학습나눔터’로 오세요
- 평생학습관, 재능기부자 체험교실 운영 “지식과 재능을 이웃들에게 무료로 나누어주는 ‘신나는 학습나눔터’로 오세요.”사상평생학습관이 지난해 3개월 동안 시범운영한 ‘신나는 학습나눔터’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이 좋아 올해는 3월부터 12월까지 상시 운영한다.‘신나는 학습나눔터’는 매주 화요일 오후 2∼5시 사상평생학습관 1층 로비에서 마련된다.‘신나는 학습나눔터’에서는 방 문패로 걸어둘 수 있는 ‘나무아트’를 배우거나, 액자와 스위치커버로 사용할 수 있는 ‘냅킨아트’, 예쁜 핸드폰 고리를 만드는 ‘리본아트’ 등을 배운다.체험비는 무료이며,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1일 3회 15명 선착순 모집.재능기부자가 체험교실을 진행하는 시간은 자원봉사 실적으로 인정해 주고, 연말에는 수강생들이 직접 만든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도 열 계획이다.문의 : 사상평생학습관(☎310-3081∼6)
- 2012-03-31
- 재밌는 ‘트위터·블로그’ 배워봅시다
- 5월 구민 정보화교육 수강생 265명 모집 구청은 5월 한 달 동안 구민 정보화교육과정 9개 반을 개설키로 하고, 4월 16일 오전 9시부터 수강생 265명을 모집한다. 다만 직장인 대상 컴활자격증과정은 4월 2일 오전 9시부터 인터넷 접수한다.구민 정보화교육 ‘컴퓨터기초과정’은 실버반(55세 이상, 오전 10시∼낮 12시)과 일반반(55세 미만, 오후 2시∼4시)으로 나눠, 5월 7일부터 11일까지 구청 4층 전산교육장에서 수업이 진행된다.또 구민 정보화교육 ‘컴퓨터활용과정’도 실버반과 일반반으로 나눠 14일부터 18일까지 같은 곳에서 운영된다.이와 함께 ‘블로그 & 트위터 기초과정’도 21일부터 25일까지 개설되며, 28일부터 6월 1일까지는 ‘블로그 & 트위터 활용과정’이 마련된다.아울러 4월 30일부터 5월 25일까지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컴활자격증 야간과정’(오후 7시∼9시)도 개설된다.컴퓨터기초·활용과정은 전화로 신청하면 되고, 블로그 & 트위터 과정은 인터넷 홈페이지(www.sasang.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문의 : 자치행정과(☎310-4301)
- 2012-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