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열린마당

열린마당

검색영역

총게시물 : 3건 / 페이지 : 1/1

[기고] 달라진 학생, 그리고 달라져야 하는 스승
[기고] 달라진 학생, 그리고 달라져야 하는 스승
이용규 교수 동서대학교 화학공학부 1994년도부터 거의 25년째 대학교에서 근무하다 보니 학생들의 변화하는 모습을 누구보다 가까이 느끼게 된다. 가장 큰 변화를 한 가지 꼽자면 바로 학생들이 학교에 있는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새로운 소비문화로 인한 아르바이트의 필요성, 취업을 위해 ‘스펙’ 쌓기에 내몰리는 현실 등이 있을 것이다. 1990년도 중반에 연구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학생들의 손에는 대개 책이나 필기구가 들려 있었지만, 요즘에는 휴대폰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이제 학생들은 강의시간 중에도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관련 정보를 바로 검색한다. 얼마 전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이루어지던 날에는 학생들이 강의를 들으면서 스마트폰으로 뉴스 중계를 함께 보는 상황이 되었다. 그런데 이 스마트폰의 가격이 따지고 보면 대학등록금의 1/5 정도이다. 학생들의 해외여행도 눈에 띄게 늘었다. 방학 중에 전화를 걸면 해외여행 중이라 통화가 어렵다는 친구들도 많고, SNS를 통해 여행 후기를 남기거나 공유하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사실 해외여행은 소비문화의 측면도 있지만 ‘스펙’을 쌓아야 한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담감 때문에 증가하는 경향도 있다. 이렇든 저렇든 아무리 저렴하게 가더라도 보름간의 유럽 여행에 적어도 3백만원 이상은 소요된다고 가정하면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은 더욱 늘어나는 셈이다. 이렇게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이 늘어나고 스펙 쌓기에 필요한 절대적 시간이 증가하다보니 이제 학생들은 방과 후 바쁘게 학교를 떠난다.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에 필자도 학교에 부임한 초창기여서 더욱 의욕을 갖고 학생들과 실험실에서 늦게까지 시간을 보냈다. 자연스레 학생들과 대학생활 에피소드나 미래에 대한 걱정 등을 이야기하며 소통할 수 있는 시간도 많았다. 우수한 학생들만 남아서 실험실 일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강의 내용을 소화하기 힘든 학생들도 참석을 유도하여 학업 능력을 키우는 자리였기 때문에 개인적인 보람도 컸다. 이렇게 시간을 오래 같이 한 제자들 중에는 아직까지도 5월이면 소식을 들려주는 친구들이 있다. 벌써 40대가 되어 회사나 연구소에서 제 역할을 해내고 있는 학생들의 소식을 들으면 참으로 든든하고 고마울 따름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스승의 날’을 맞아 제자들의 연락을 받고 옛날을 돌아보니 아쉽고 그리운 마음과 더불어 스승인 나 자신부터 돌아보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스마트폰이나 해외여행이 이끈 대학생 소비패턴의 변화와 스펙 쌓기에 내몰린 대학생들의 현실 때문에 학생들과의 소통이 줄었다고 서운해 할 것이 아니라, 예전보다 각박하고 치열해진 학생들의 삶을 이해하고 어루만져 주기 위해 어떻게 소통의 물꼬를 트고 비전을 제시하여야 하는지를 더 고민하는 스승이 되어야겠다.
2018-06-26
생활문화예술 동아리 페스티벌
생활문화예술 동아리 페스티벌
10월까지 매월 셋째 일요일 명품가로공원 상설문화광장 사상구 생활문화연합회 동아리들의 한마당 축제가 가을까지 계속된다. ‘동아리 페스티벌’은 6월 1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0월까지 매월 셋째 일요일 오후 3시~5시 괘법동 명품가로공원 상설문화광장에서 진행된다. 오는 7월 15일과 8월 19일, 9월 16일, 10월 21일 상설문화광장에서는 동아리 회원들이 노래와 춤 등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선보인다. 2016년 7월 창립한 사상구 생활문화연합회에는 6월 현재 22개 동아리가 가입, 20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동아리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동아리는 다음과 같다. ▶해피밴드(밴드) ▶북소리풍물단(풍물) ▶MR한스밴드(밴드) ▶파트너밴드(밴드) ▶그린벨색소폰(색소폰) ▶설라경하모니카(하모니카) ▶한빛무용단(무용) ▶예성동아리(민요) ▶파도소리(기타) ▶부산K타이거즈 태권도시범단(태권도) ▶다듬이소리(국악) ▶하늬소리(오카리나) ▶뮤즈벨리(댄스) ▶주례디딤세(모듬북) ▶우리소리 좋은소리(민요) ▶남성주매화무용단(무용) ▶푸른하늘의몽골(무용) ▶오카리나앙상블(오카리나) ▶체리동산우당탕(난타) ▶냉정풍물연희단(풍물) ▶괘법동풍물단(풍물) ▶르네상스색소폰앙상블(색소폰). 문화교육홍보과(☎310-4062)
2018-06-26
[SNS로 보는 사상] 6월호 www.facebook.com/funbssasang
[SNS로 보는 사상] 6월호 www.facebook.com/funbssasang
아동안전지도 만들기 ‘구슬땀’ 창진초, 주학초, 삼덕초를 대상으로 초등학생들의 통학로 주변 개선을 위한 특별한 수업이 진행되었어요. 교사, 학부모, 구청 Mom쌤 교육단이 함께한 아동안전지도 만들기! 더운 날 구슬땀은 제법 흘렸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친구들과 만들어낸 안전지도 제작이 상당히 유익했나 봐요. 다들 만족스러워 합니다.^^ 진미경(SNS 서포터즈)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 캠페인 엄궁동 동궁초등 앞에서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 캠페인 했어요. 교통사고 없는 그날까지~ 안전한 사상구 만들기! 사상경찰서 수고하셨어요. 참석하신 단체 모든 분들 수고하셨습니다. 교통안전어머니폴리스 파이팅! 오늘도 양보·안전운전 하세요. 문선희(SNS 서포터즈) 마을협의체 ‘사상·민’ 대표자회의 사상구마을협의체 ‘사상·민’ 2018년 대표자회의 및 정기총회가 학장동 새밭행복마을 행복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궂은 날씨에도 많은 회원단체 대표들이 참석하셨습니다. 애정 어린 조언과 질책, 평가, 그리고 힘을 북돋아 주신 단체장님들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김진순(SNS 서포터즈)
2018-06-2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