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교육
우리아이 ‘영어 영재 만들기’ 4탄 - ‘논리적인 글쓰기’ 어떻게 해야 할까?
|
| |
이 종 화
영어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막상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옮겨 쓰려고 하면 쉽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
초급 : 문장 쓰기 훈련 학습자 수준이 초급이라고 해서 문장 쓰기(Sentence Building)가 어려운 것은 아니다. 중요한 건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이다.
중급 : 단락글 쓰기 훈련 문장 쓰기가 완성되어 단락글 쓰기(Paragraph to Essay Writing) 단계에 들어서는 중급 학습자들은 다양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생각 나열)과 마인드맵(Mind Map, 생각 정리)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어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확정하기 위해 사고의 폭을 자유롭게 확장해보는 연습이 중요하다.
고급 : 다양한 에세이 쓰기 훈련 에세이 쓰기는 생각보다 훨씬 단순하다. 먼저 주어진 주제에 관해 생각을 정리해서 도식화한 후 주제문을 만든다. 그 주제문을 서론 뒷부분에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할 근거를 두세 가지 정도로 요약해 본론에 두세 개의 단락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마지막 정리단계에서 글을 돋보이게 할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가미한다. 많은 미사여구는 피하고 결론 부분에서는 주제에 충실한 글로 끝맺음하면 깔끔한 글이 될 수 있다. 막연히 일기를 쓴다거나 단순한 저널 위주의 글쓰기 활동을 하게 되면 늘 비슷한 패턴이 반복되고 내용도 한정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