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교육

교육

사상소식지 : 178 호

우리아이 ‘영어 영재 만들기’ 4탄 - ‘논리적인 글쓰기’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종 화
(사상구국제화센터장)

 

 

영어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막상 자신의 생각을 글로 옮겨 쓰려고 하면 쉽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
이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데는 어휘력뿐만 아니라 문법이나 논리적 전개도 맞아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를 위해 레벨별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 몇 가지를 함께 알아보겠다.

 

초급 : 문장 쓰기 훈련

학습자 수준이 초급이라고 해서 문장 쓰기(Sentence Building)가 어려운 것은 아니다. 중요한 건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이다.
초급 단계의 글쓰기 학습은 다양한 모범 문장 쓰기에 의존해야 한다. 이러한 문장 쓰기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원서로 된 기초문법교재이다. 학습자의 언어 능력에 적합한 수준의 어휘와 정확성이 겸비된 예문과 글쓰기 과제(Writing Task)가 충분히 부여된 문법 교재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글쓰기 & 문법 통합교재에는 필수 문법사항에 알맞게 정제된 단어로 구성된 모범 문장이 제시되어 있으며, 다양한 예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문법과 글쓰기 훈련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예문은 여러 번 반복해서 소리 내어 읽고 써서 자신의 문장이 되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급 : 단락글 쓰기 훈련

문장 쓰기가 완성되어 단락글 쓰기(Paragraph to Essay Writing) 단계에 들어서는 중급 학습자들은 다양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생각 나열)과 마인드맵(Mind Map, 생각 정리)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어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확정하기 위해 사고의 폭을 자유롭게 확장해보는 연습이 중요하다.
본격적인 글쓰기에 들어가기 전 계획단계부터 자신의 주장과 연계된 논리를 세우기 위해 풍부한 소재를 찾고 논리를 찾아내는 브레인스토밍 단계를 소홀히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일관된 생각을 논리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주어진 주제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내용, 세부사항 등을 마인드맵에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는 훈련이 중요하다.

 

고급 : 다양한 에세이 쓰기 훈련

에세이 쓰기는 생각보다 훨씬 단순하다. 먼저 주어진 주제에 관해 생각을 정리해서 도식화한 후 주제문을 만든다. 그 주제문을 서론 뒷부분에 제시하고 이를 뒷받침할 근거를 두세 가지 정도로 요약해 본론에 두세 개의 단락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마지막 정리단계에서 글을 돋보이게 할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가미한다. 많은 미사여구는 피하고 결론 부분에서는 주제에 충실한 글로 끝맺음하면 깔끔한 글이 될 수 있다. 막연히 일기를 쓴다거나 단순한 저널 위주의 글쓰기 활동을 하게 되면 늘 비슷한 패턴이 반복되고 내용도 한정되게 된다.
하지만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논설문, 설명문, 보고서, 요약문, 독후감, 토론 원고 등 자신의 사고를 확장하고 다채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수사법에 대한 경험은 리딩을 통해 그 표현의 깊이와 내용이 한층 정교해질 수 있다.
따라서 글감이 풍부하고 읽을거리가 많은 에세이를 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