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건강

건강

검색영역

총게시물 : 3건 / 페이지 : 1/1

건강칼럼 - 허리 디스크의 비수술적 치료
건강칼럼 - 허리 디스크의 비수술적 치료
      황 태 혁    좋은삼선병원    정형외과 과장     급하게 허리 디스크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를 가끔 접하곤 합니다. 허리와 다리 통증으로 타 병원에서 디스크 진단을 받고 수술을 권유 받은 후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보존적 치료를 하던 중 피부병변이 나타나 대상포진에 대한 치료 후 증상이 호전된 경우도 있었으며, 일부에서는 수술 후 감염이나 신경 손상 등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수술은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합니다. 허리 디스크는 수술 외에도 보존적 치료와 시술적인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절대안정, 소염 진통제의 복용, 골반견인, 열 치료, 피하 신경 전기자극, 마사지, 코르셋이나 보조기의 착용, 복근 및 신전근 강화운동, 올바른 허리 사용법에 대한 교육, 시술적 치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디스크에 의한 염증반응을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시행하고, 물리 치료는 디스크에 의한 기계적인 압박을 감소시키기 위해 시행하며, 증상이 완화되면 복근 및 등 근육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해 척추를 안정시키고 허리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퇴행성 변화 진행 방지 및 디스크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은 평지에서 꾸준히 하여 허리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도 이상 되는 산을 등반하거나 계단 오르내리기 등 허리를 많이 숙이게 하거나 충격을 주는 운동은 피해야 하며, 평지에서 매일 약 15분씩, 약 1주일 후에는 매일 20분씩, 약 2주 후는 매일 25분씩 하는 식으로 운동량을 조금 늘리고 최대 1시간 이내로 하며 걷기운동 1개월 후에는 빠르게 걷기로 전환하여 시행합니다. 처음부터 의욕에 넘쳐 무리하게 달리기를 하거나 통증이 있어도 참고 장시간을 하는 경우 척추에 무리를 주어 허리 디스크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단계별로 서서히 운동량을 늘리되, 무엇보다 꾸준하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 디스크의 시술에는 신경 차단술, 경막외 신경 성형술, 고주파 수핵감압 제거술, 척추 인대 강화 주사 등이 있습니다. 경막외 신경 성형술의 경우 방사선 영상장치를 보면서 꼬리뼈 사이 공간을 통해 지름 1㎜의 가느다란 관을 통증의 원인이 되는 디스크 부위에 위치시킨 후 염증 완화제, 유착 방지제 등을 주입하여 과흥분 상태의 신경을 안정시키고, 신경의 유착을 막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시술입니다. 그리고 고주파 수핵 감압술은 영상 장치를 보면서 주사바늘을 디스크 내에 위치시켜 고주파를 가해 디스크 속의 압력을 낮추어 튀어나왔던 디스크가 제자리로 돌아가게 하는 시술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술이 모든 경우의 환자에 해당되지는 않으며 시술 별로 적합한 질환의 상태가 있기 때문에 시술 전 자신의 상태에 대해 의사와 자세히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4-01-29
공공장소 흡연 단속 강화
공공장소 흡연 단속  강화
  보건소는 1월 1일부터 금연구역 지정위반 및 공공장소 흡연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에 들어갔다. 2인 1조로 이뤄진 단속반은 금연거리로 지정된 부산서부버스터미널 광장과 인접 보행자도로를 비롯해 사상구청 앞 명품거리, 공공기관 청사, 식당·커피숍 등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을 적발하는 즉시 과태료 (2만원 또는 10만원)를 부과한다. 이에 앞서 개정된 「국민건강증진법」이 2012년 12월 8일부터 시행되면서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이 전면 금지됐고, 2014년 1월 1일부터는 단속대상 휴게음식점의 범위가 종전 150㎡에서 100㎡이상으로 확대됐다.  보건소(☎310-4833)   전체 금연구역 지정 ‘공공장소’ 면적 100㎡ 이상 음식점(일반음식점, 호프집, 제과점, 커피숍 등), 학교, 의료기관, 어린이집, 청소년활동시설, 도서관, 어린이놀이시설, 어린이운송용 승합자동차, 청사(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학원, 교통관련시설의 대합실·승강장 등, 연면적 1천㎡ 이상 건축물, 관광숙박업소, 사회복지시설, 목욕장, PC방, 만화대여업소
2014-01-29
부산의료원 ‘찾아가는 의료 서비스’ 제공
셋째 수요일 주례3동에서   매월 셋째 수요일마다 산복도로 지역을 찾아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 펼쳐진다. 부산의료원은 1월 15일 오전 10시~낮 12시 주례3동 주민센터에서 첫 진료를 했다. 앞으로도 6~9명으로 이뤄진 의료진이 매달 셋째 수요일 이곳을 방문, 진료할 예정이다. 진료대상은 산복도로 지역 내 의료급여, 차상위계층, 거동불편 고령자 등이며, 혈압·혈당·소변검사 및 진찰, 약 처방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사업은 부산시와 부산광역시의료원이 매칭펀드 방식으로 추진하며, 지난해는 동구와 부산진구 일원에서 총 12회 의료지원이 이뤄져 1천174명이 진료를 받는 등 2011년부터 현재까지 총 34회에 걸쳐 2천765명의 지역주민이 진료 혜택을 누렸다. 부산시 창조도시기획과(☎888-3141)부산의료원(☎507-3000)
2014-01-2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