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

문화

검색영역

총게시물 : 3건 / 페이지 : 1/1

詩의 풍경 <21> 한 해를 보내며
詩의 풍경 <21> 한 해를 보내며
                                                                 진명주(시인)       폭풍한설에 풍경소리마저 얼어붙은 겨울 산사에서온밤을 통째로 우는 건 문풍지뿐이다문의 틈새로 살고 있으나사실은 안으로 들어가고 싶은 것이다솜이불이 깔린 따뜻한 아랫목에 몸을 누이고바람 타는 생을 마감하고 싶은 것이다하지만 바람이 멈추고 울음을 그쳐도문풍지는 문풍지,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다차라리 바람에 온몸을 치떠는 것이,몸부림치며 우는 것이, 살아있는 이승의 시간인 것을안이어서도 안 되고 밖이어서도 안 되는안과 밖의 경계를 살아야 하는 문풍지                박두규 〈문풍지〉 전문     눈이 귀한 부산에 첫눈이 내렸다. 싸락눈으로 시작한 눈은 금방 엄지손톱 크기로 이내 밤송이만큼 세를 불려 짧은 시간 도시를 하얗게 덮었다. 몇해 전 폭설로 인한 교통대란의 악몽이 떠오르는 어른들과는 달리, 아파트 옆 내리막 공터에는 어디서 구했는지 아이들이 포대자루로 만든 눈썰매를 타고 있었다. 눈이 귀한 동네에서 나고 자란 아이들에게 이 눈은 언제 볼지 모를 축복의 놀이가 된 것이다. 선거로 인해 나라 안은 어수선했고, 경기 침체로 꽁꽁 얼어붙은 마음은 더더욱 옷깃을 여미게 했다. 한파는 계속 되었고, 산동네 아이들이 놀았던 자리는 맨들맨들 빙판만이 남아 있었다. 올 들어 가장 춥다는 날, 구세군 자선냄비에 익명의 독지가가 1억원이 넘는 금액의 수표를 기부했다. 동봉한 편지에는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이웃과 나눔의 시간을 보낸 선친의 유지를 받들어 작은 씨앗 하나를 세상에 띄워 보낸다고 적혀 있었다. 그 소식은 함박눈이 어지러운 세상을 하얗게 덮듯이, 꽁꽁 얼어붙은 이들의 마음을 포근하게 덮어 주었다. 냉기를 뚫고 보드라운 싹 하나가 움트고 있었다. 가는 문풍지가 황소바람을 막아주듯이, 작은 온정들이 힘을 더해 어려운 이웃들의 추위를 나누고 있었다. 난방비가 부족해 제대로 불 지피지 못하는 산동네 독거노인들에게 연탄이 배달되었다. 무료급식소 앞에는 긴 줄이 이어졌다. 누군들 문 안에서 편한 삶을 택하고 싶지 않으랴. 힘이 들지만 그렇다고 손을 놓을 수는 없다고 했다. 급식소 앞을 지나며 누군가를 위해 뜨거운 국밥을 말아본 적이 언제였던가 반성했다. 올 해가 다 가기 전 작은 힘이나마 다시 그 대열에 동참해야겠다.
2012-12-28
락앤락(樂&樂) 콘서트
락앤락(樂&樂) 콘서트
사상구종합사회복지관은 7일 오후 5시30분 구청 구민홀에서 청소년을 위한 ‘락앤락(樂&樂) 콘서트’를 열었다.
2012-12-28
문화 소식
문화 소식
전수곤 한지공예전28일까지 사상갤러리   장원 전수곤 작가의 한지공예전이 28일까지 구청 1층 사상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전시회에서는 형형색색의 한지로 우리 고유의 멋과 아름다움을 살린 전통 한지공예품 30여 점을 선보이고 있다.                         문화홍보과(☎310-4066)     시립국악관현악단 송년음악회27일 저녁 7시30분 부산문화회관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제165회 정기연주회 ‘2012 송년음악회’가 27일 저녁 7시30분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진다.이번 공연은 한국을 대표하는 김덕수 명인과 (사)사물놀이 한울림의 사물놀이 협연을 비롯해 젊고 유쾌한 소리꾼 남상일 명창, 부산을 대표하는 박성희 명창의 협연, 그리고 부산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동요·캐롤 등 다채로운 무대가 꾸며진다.입장료 R석 1만원, S석 7천원, A석 5천원.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607-3123)     사상도서관 겨울방학특강1월 한 달간 5강좌 개설   사상도서관은 새해 1월 한 달 동안 초등학생을 위한 겨울방학 특강 5개를 개설한다.독서교실 ‘자신감 퐁퐁 책의 나라’(2∼4일 오전 9시∼오후 1시 3회)를 비롯해 역사 강좌 ‘타임캡슐 이야기 세계사’(8∼24일 화·목 오후 2시∼4시 6회), 독서지도교실 ‘탄탄! 독서 베이직’(9∼25일 수·금 오전 10시∼낮 12시 6회), ‘행복한 책읽기 여행’(9∼25일 수·금 오후 1시∼3시 6회), ‘원리로 배우는 생활과학교실’(8∼23일 화∼금 오전 10시∼낮 12시 10회 재료비 3만원)이 마련된다.사상도서관(☎310-7954)     4년째 점자도서 제작지원삼성생명 부산지역사업부     삼성생명 부산지역사업부는 10일 오전 11시 사상구 덕포동 부산점자도서관에서 점자도서 전달식을 가졌다.삼성생명은 임직원들이 매월 점역 봉사활동으로 완성한 점자도서와 부산점자도서관이 운영비 부족으로 제본하지 못하고 있는 미출판 점자도서를 포함 총 100권에 대한 점자도서 출판비용을 지원했다.삼성이 4년 동안 지원한 금액은 1천만원에 달하며, 기증한 점자도서는 총 400여 권이다. 또 올해 부산점자도서관에서 실시한 ‘책 속 세상 체험 여행’ 경비도 지원해 100여 명의 시각장애인들이 책 속 세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기도 했다.점자도서관(☎302-9010)
2012-12-2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