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열린마당

열린마당

검색영역

총게시물 : 5건 / 페이지 : 1/1

엄궁롯데캐슬리버아파트, 賞福 터졌네
엄궁롯데캐슬리버아파트, 賞福 터졌네
에너지절약 등 4개 부문 잇따라 수상… '부산 최고 명품 그린아파트'로 우뚝 엄궁롯데캐슬리버아파트가 최근 각종 대회에서 연거푸 수상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엄궁롯데캐슬리버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회장 최춘옥)에 따르면 엄궁롯데캐슬리버는 사상구가 주최한 ‘2018 공동주택별 생활폐기물 줄이기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2018 에너지절약 우수아파트’(산업통상자원부 등 공동 주최)로 선정됐다. 또 ‘2017 그린아파트 인증대회’에서 사상구 최우수상을 받은 데다, ‘2017 부산시 에너지절약 모범아파트’로 선정돼 부산시장상을 수상하는 등 최근 1년여 동안 4개의 상을 휩쓸었다. 특히 사상구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 57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생활폐기물 줄이기 경진대회’에서는 1천852세대의 입주민들이 10개월 동안 종이팩 1천857㎏, 폐건전지 450㎏을 각각 수거해 ‘세대당 분리수거량’ 1위를 차지하면서 새해 1월 2일 구청 구민홀에서 열린 시상식(2019 시무식)에서 김대근 구청장으로부터 최우수상을 받았다. 최춘옥 회장은 “재활용품을 배출하는 매주 월요일이면 입주민 스스로 종이류와 캔류, 병류, 플라스틱류, 폐건전지 등을 일일이 분리해서 재활용집하장에 갖다 두는 것은 물론, 우유팩 등 종이팩은 깨끗이 씻어서 배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춘옥 회장은 또 “아파트 환경미화원들도 이날만큼은 2시간 정도 일찍 출근해서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도와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3개월 전인 2018년 10월 19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시민연대가 함께 진행한 ‘에너지절약 우수아파트 지원사업’에 부산에서는 유일하게 선정(전국 6곳)돼 2천만원 상당의 LED 조명시설을 지원 받아, 아파트 계단에 설치된 조명 450개를 LED 조명으로 교체했다. 최 회장은 “지하주차장과 가로등에 이어 계단의 조명까지 LED 조명으로 바꿈으로써 ‘세대별 공동전기료’가 1/3로 확 줄어드는 등 비용절감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상구 최우수 그린아파트’(2018년 3월)와 ‘부산시 에너지절약 모범아파트’(2017년 11월)는 부녀회가 앞장서고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고 한다. 이밖에 입주자대표회의는 부녀회, 청년방범회, 축구회 등과 함께 ‘한마음 대축제’를 격년제로 4차례나 열어 입주민들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고 있다. 최춘옥 회장은 “입주민과 입주자대표회의, 아파트관리사무소 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 결과 알찬 결실을 거두고 있다”며 “우리 엄궁롯데캐슬리버는 부산 최고의 명품 그린아파트로 우뚝 설 것”이라고 밝혔다. 엄궁롯데캐슬리버아파트 관리사무소(☎314-3358)  
2019-01-29
독자투고 - 겨울철 에너지 절약 생활화
이번 겨울 동안 우리 가족들은 최대한 에너지를 절약하기로 약속했다. 가족끼리 정한 실천사항은 내복 입기, 잠잘 때만 전기장판 사용하기, 한꺼번에 세탁하기,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 플러그 뽑기 등이었다. 사실 이 정도는 어렵고 힘든 일이 아님에도 잘 지키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것만 잘 지켜도 매달 몇 만원의 에너지는 절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내복 입기를 생활화했다. 처음에는 옷을 더 입어 행동하기에 불편하고 거추장스러웠지만, 며칠간 입고 다니니 웬만한 추위에도 떨리지 않는 데다 따스한 온기가 몸에 배어 좋았다. 바깥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한 난방을 하지 않아도 되었다. 다음으로 전기장판은 취침 시에만 사용해 전기를 가급적 아꼈다. 어떤 가정의 경우 조금만 추워도 온 종일 전기장판을 켜는 경우가 많은데 전기요금이 누진제가 적용돼 많이 사용할수록 비싸지는 것이다. 따라서 밤중에 잘 때만 장판에 전원을 연결해 잔다면 전력 사용량이 적어지면서 요금도 줄어드는 것이다. 그리고 세탁기는 저녁에 한꺼번에 모아 돌렸다. 세탁물이 나올 때마다 세탁기를 돌리면 물 사용량도 많고 전기도 많이 먹게 되는데, 온 가족이 일과를 끝내고 난 뒤 벗어놓은 세탁물들을 한꺼번에 넣고 돌리면 물과 전기료를 아끼는데 크게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끝으로 각종 가전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땐 플러그를 뽑았다. 특히 대부분의 가정에서 컴퓨터와 TV, 라디오, 오디오 시설 등에는 아예 플러그를 꽂아두고 사용하는데 이용하지 않는 시간만이라도 잠깐 신경을 써서 플러그만 뽑아두어도 상당한 전기요금을 줄여 나갈 수 있다. 더욱이 컴퓨터의 경우 아예 일 년 내내 전기를 끄지 않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플러그만 꽂아두어도 전류가 흘러 전기계량기는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처럼 별로 어렵지도 않고 힘들지 않음에도 대부분의 시민들은 단순히 귀찮고 성가시다는 이유만으로 불필요하게 에너지나 자원을 낭비하는 꼴이 되어 버린다. 우리 모두 한정된 에너지를 아끼고 자원을 절약하는 일에 동참했으면 한다.   우윤숙(학장로)  
2019-01-29
SNS로 보는 사상 1월호
SNS로 보는 사상 1월호
사랑의 쌀·라면 전달 사상경찰서 학장파출소와 어머니폴리스는 새해를 맞아 어르신들께 사랑의 쌀과 라면, 참기름 등을 전달했습니다. 모두들 어려운 삶이지만 그래도 내 이웃과 함께하는 2019년이 되길 바라며, 모두들 건강하시길~~ 문선희(SNS 서포터즈) 소방관들의 노고에 가슴이 ‘뭉클’ 낮 1시경 발생한 화재가 밤 9시 넘어서야 완전 진화되는 현장에 있었습니다. 영하의 날씨에 거센 바람까지 불어도 묵묵히 일하는 소방관들을 보니 가슴 깊은 곳에서 올라오는 뭉클함이 느껴지더군요! 한 분 한 분 너무나 존경스러웠습니다. 의용소방대원으로 출동해 봉사할 수 있어 뿌듯했던 날입니다♥ 진미경(SNS 서포터즈) 온가족이 함께 가기 좋은 갤러리 엄궁에 ‘티타임 호사’ 누리기 좋은 갤러리(523갤러리)가 생겼어요. 전시 공간이 넓고 붐비지 않아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아요. 1, 2층은 갤러리형 커피숍이 운영되고 3층은 미술작품 전시장이에요. 오전 10시~오후 10시까지 휴무일 없이 운영되고 있어서 휴일 가족나들이 코스로 안성맞춤입니다. 김희진(SNS 서포터즈)
2019-01-29
정태경 민주평통 사상구협의회장, 국민훈장 모란장 받아
정태경 민주평통 사상구협의회장, 국민훈장 모란장 받아
정태경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상구협의회장이 영예로운 국민훈장을 받았다. 정태경 협의회장은 12월 20일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대통령자문기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주최로 열린 ‘2018 국민훈장 수여식’에서 평화통일기반 구축과 국민통합에 기여한 공로로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특히 정태경 회장은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센터’를 세웠을 뿐만 아니라, 취업·법률·복지·의료·교육 기관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안정적인 정착 지원 활동을 펼쳐왔다. 또 가정 형편이 어려운 아동과 청소년들의 교육환경 개선 및 인재양성을 위해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사회발전·봉사활동에도 앞장서 왔다. 정태경 회장은 “앞으로도 민주평통 자문위원들과 함께 구민들과 소통하고 화합하며, 평화통일 기반 조성과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상구협의회(☎310-4995)
2019-01-29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포스터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포스터
 
2019-01-2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