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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청/청원/진정

방청

  • 방청권 발급 : 의장이 방청을 허가하고 사무국장이 그 수를 정하여 방청권 발급
  • 방청권의 종류 및 용도 : 일반방청 · 단체방청·장기방청권이 있다. 단체방청권은 교육기관, 기타 단체신청에 의하여 그 대표에게 발급하고, 장기방청권은 보도기관 종사자 및 업무상 필요한 관서 직원에게 발급
  • 방청방법 : 방청할 경우 신분증을 제시하고 방청권에 주소 · 성명 · 직업 및 연령 등을 기재하여야 하며 신청순서에 따라 방청권 발급
  • 방청허가 거부대상 : 위험한 물품 휴대나 술에 취한 사람 · 정신이상자 · 행동이 수상한 자 · 질서유지에 방해 우려자

방청인은 다음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 회의장안으로 진입하는 행위, 모자 · 외투를 착용하는 행위
  • 회의와 관계없는 물품을 휴대하거나 반입하는 행위
  • 음식물 섭취, 흡연행위, 신문 등 서적류의 열독을 하는 행위
  • 의장의 허가없이 녹음, 녹화, 촬영행위
  • 회의장내 발언에 대하여 공공연하게 가부를 표명하거나 박수치는 행위
  • 기타 소란 등 회의의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
방청신청서 다운로드 개인정보동의서 다운로드

청원

  • 의회에 청원을 하고자 하는 청원자는 성명 및 주소를 기재하여 서명날인한 후 청원의 취지와 이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의원 1명 이상의 소개의견서를 첨부하여 의회에 접수합니다.
  • 청원은 피해구제, 비위공무원 처벌, 조례개·폐, 공공시설 운영 및 기타 지방자치단체에 속하는 모든 사항에 대하여 할 수 있으나 재판을 간섭하거나 국가 기관을 모독하는 것, 동일기관에 2건 이상 또는 2개 기관 이상에 제출된 것, 법령에 위배되는 것은 수리하지 않습니다.
  • 청원이 수리되면 의회의견을 붙여 구청장에게 이송하며 구청장은 이를 처리, 의회에 그 결과를 보고하여야 하고, 의회는 처리 결과를 청원인에게 통지합니다.

진정

  • 진정서는 의원의 소개를 필요로 하지 않고 진정서 · 건의서 · 요망서 · 탄원서 · 문의서 · 호소문 등 일정한 양식에 구애됨이 없이 다양한 형식으로 제출할 수 있으며,
  • 그 절차와 처리방법은 청원처럼 법령에 규정되어 있지 않으나 구의회에서는 이를 신속 · 정확히 처리하기 위하여「부산광역시 사상구의회 전정서 등 처리에 관한 규정」을 정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접수된 진정서는 사무국장이 검토후 사전조사를 실시, 의장이 결재를 득하여 그 결과를 진정인에게 통지하는데 중요하다고 판단되거나 전문성을 요하는 진정에 대하여는 조사 의견서를 붙여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 심사를 거친 후 그 결과를 진정인에게 통지합니다.
  •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 전화번호 : 051-310-4081
  • 최종수정일 : 2021-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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