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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영어의 귀를 틔우기’ 어떻게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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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종 화
우리 아이 ‘영어 영재 만들기’ 3탄
초급 : 스토리북 받아쓰기(Dictation)
중급 : 리더스 오디오를 활용한 정보 정리 중급 단계에 있는 학습자들에게는 받아쓰기 이외의 전략이 필요하다. 이것은 스토리북이나 리더스 시리즈(Reader’s Series) 내용을 듣고 난 후 일종의 ‘사후 듣기 전략’이다. ‘사후 듣기 전략’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차트를 이용하여 정보를 정리하고 조직하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읽은 내용이 픽션이라면 들은 내용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는 ‘시퀀스 리스닝 차트’(Sequence Listening Chart)를 활용한다. 논픽션 리더스의 경우에는 오디오를 듣고 난 후 자신이 과거에는 몰랐지만 알게 된 사실을 구분하여 ‘리스닝 로그’(Listening Log)를 적게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리더스나 스토리북을 활용하면 장문의 듣기를 위한 인내심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짧은 대화형식 위주의 듣기만 하게 되면 장문 리스닝 연습 시 초점이 쉽게 흐려질 수 있으므로 평소 장문 듣기에 친숙해질 필요가 있다.
고급 : 콘텐츠 영역의 정보 정리 고급 레벨 학습자의 콘텐츠학습과 리스닝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인류학, 영문학, 수학, 미국 역사, 물리학, 생물학, 철학, 정치학, 경제학, 심리학 등의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분야의 주제를 두루 학습할 필요가 있다. 어려운 문학이나 역사 부분은 쉽게 이해하면서도 같은 난이도의 과학과 리스닝 지문이 제시되면 들었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는 그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많이 듣고 많이 읽음으로써 자신의 리스닝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분야별로 어휘를 정리하여 학습하고,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노트 테이킹’(Note-taking) 훈련을 지속적으로 병행하고 다양한 차트를 활용한 정보를 연습할 것을 권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