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전체기사

전체기사

검색영역

총게시물 : 44건 / 페이지 : 1/5

[건강 칼럼] 남성 요실금
[건강 칼럼]  남성 요실금
최영훈 좋은삼선병원 비뇨의학과 과장 ‘남성 요실금’은 여성 요실금에 비해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요실금 증상이 있어도 알지 못해서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 통계에서 ‘남성 요실금’ 환자는 지난 2009년 대략 8천65명에서 2014년 1만79명으로 약 24% 정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통계보다 많은 분들이 요실금으로 고민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요실금은 말 그대로 나도 모르게 소변이 흘러나와 속옷을 적시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기침, 딸꾹질, 웃음, 운동 등 배에 힘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소변이 새는 ‘복압성 요실금’, 요의감이 있을 때 화장실까지 가는 도중 참지 못하고 중간에 새어 나오는 ‘절박성 요실금’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 요실금은 요실금 증상 단독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소변을 잘 참지 못하는 요절박 등의 다른 배뇨장애 증상들과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 요실금은 연령별로 발생 원인이 조금 다르게 나타납니다. 젊은 층에서는 요로감염에 의해 방광 및 하부 요로계가 과도한 자극을 받게 되어 이로 인해 요의감이 있을 때 잘 참지 못하게 되는 ‘절박성 요실금’이 높은 비율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중장년층에서는 노화로 인한 방광 기능저하, 전립선 비대증 등의 하부 요로계 기능 장애로 인한 요실금이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전립선 수술, 골반 내 장기의 종양으로 인한 수술, 방사선 치료 후 일시적으로 요실금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변비로 인해 방광 기능에 장애가 생겨 요실금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실금의 치료는 크게 수술과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치료 방법은 생활습관의 교정과 골반 근육 운동, 그리고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특히 생활 습관의 교정이 중요한데 체중감량, 적절한 수분 섭취의 조절, 변비 치료, 금연, 금주 등이 교정 방법에 해당됩니다. 앞에서 이야기 드린 것처럼 남성 요실금은 다른 배뇨장애 증상과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한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 요실금의 수술적 치료는 여성 요실금 치료와는 조금 다릅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심하여 생기는 요실금의 경우에는 전립선 비대증의 수술적 치료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 골반 장기 수술 이후 발생하는 요실금의 경우에는 ‘인공 괄약근 삽입술’ 같은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비만, 당뇨, 고혈압, 변비 등의 만성 질환이 있을 경우 치료에 대한 효과가 떨어지고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흡연은 흡연 자체가 방광에 과도한 자극을 주어 요실금 증상을 악화시키고 기침을 유발해 복압성 요실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소변량을 단시간에 증가시켜 요절박이나 빈뇨를 유발하여 요실금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나 콜라, 차 등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음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남성 요실금은 대부분 만성 질환에 그 원인이 있는 만큼 평소의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여성 요실금 예방에서 주로 언급되는 ‘케겔 운동’이 남성 요실금에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는 도중 인위적으로 멈출 때 긴장되는 골반 근육을 평소에 약 5초 정도 긴장시켰다가 10초 정도에 걸쳐 천천히 이완시켜 주면 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근육 강화 운동 중 ‘코어 근육운동’이라 불리는 복부근육 및 허리근육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잘 참지 못해서 발생하는 ‘절박성 요실금’이 있을 경우에는 단계적으로 소변을 참아보는 방광 훈련을 통하여 증상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2018-05-30
무료 체력측정 및 운동처방
무료 체력측정 및 운동처방
 
2018-05-30
어르신, 무료 진료 받으세요~
어르신, 무료 진료 받으세요~
6월 17일 보건소서 의사회·약사회 등과 함께 진행 다문화가족·외국인 근로자·저소득 주민 등 대상 오는 6월 17일 일요일 사상구보건소에서 ‘2018년 제2회 무료 건강진료의 날’이 운영된다.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낮 12시30분까지 내과·가정의학과(소아청소년과)·정형외과·치과·한의과 전문의들이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병원을 찾기 힘든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가족, 저소득 주민 등을 직접 진찰하고 처방한다. 금연·비만 상담도 하고, 결핵검사도 하며, 간단한 의약품도 제공한다. 우리말이 서툰 외국인들을 위해서는 영어와 베트남어를 쓰는 자원봉사자들이 도움을 준다. 진료를 희망하는 분은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을 가지고 보건소를 방문하면 된다. ‘무료 건강진료의 날’은 사상구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상지사 등이 함께 한다. 보건소(☎310-4791~4)
2018-05-30
건강도시 사상! 6월 건강사업 안내
건강도시 사상! 6월 건강사업 안내
 
2018-05-30
마당극 ‘경로당 폰팅사건’ 공연
마당극 ‘경로당 폰팅사건’ 공연
4월 25일 저녁 사상구 다누림센터 다누림홀에서는 요절복통 마당극 ‘경로당 폰팅사건’(마당극단 좋다)이 무대에 올려졌다.
2018-05-30
드림스타트 어린이날 큰잔치
드림스타트 어린이날 큰잔치
부산낙동로타리클럽과 사상구드림스타트는 5월 5일 괘법동 엠시티뷔페에서 ‘제8회 드림스타트 어린이날 드림 큰잔치’를 열었다.
2018-05-30
2018 어버이날 행사
2018 어버이날 행사
사상구노인복지관은 5월 9일 다누림센터 다누림홀에서 2018 어버이날 행사 ‘사랑해孝, 감사해孝’(후원 좋은삼선병원, 주례성모안과)를 열었다.
2018-05-30
[법률 홈닥터에게 물어보세요] 범죄피해자 지원
Q: 얼마 전 지나가던 사람과 시비가 붙어 일방적으로 폭행을 당했습니다. 이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피해로 병원 치료를 받고 있으나, 가해자로부터 치료비를 받지 못하고 있어 치료비가 없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타인의 범죄행위로 피해를 당한 사람과 그 배우자, 직계친족 및 형제자매를 ‘범죄피해자’라고 합니다(「범죄피해자 보호법」 제3조 제1항). 범죄피해자의 경우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범죄피해자 중 집중적인 심리치료나 임시거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은 보호시설에서 상담 및 신변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살인죄, 상해죄, 폭행죄, 강간죄, 강도죄 등 일정한 범죄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입은 범죄피해자는 치료비, 심리치료비, 생계비, 학자금, 장례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비의 경우 5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신체적 피해를 입어 의료기관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필요한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 지원신청은 범죄피해발생을 안 날로부터 3년 이내 또는 범죄피해가 발생한 날로부터 10년 이내 검찰청에 범죄피해자 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주거에서의 생활에 부적절할 경우 일정한 요건에 따라 국민임대주택 주거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라 관할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긴급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범죄피해를 받은 사람이 사망한 경우 그 유족에게 지급되는 유족구조금, 범죄행위로 입은 부상이나 질병이 치료 후 장해가 남은 경우 장해구조금을 지방 검찰청 내  범죄피해구조심의회에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범죄피해(살인, 강도, 강간, 방화, 폭력 등 강력범죄)로 심리적 후유증(불안, 우울, 초조 등)에 따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부산스마일센터(☎582-1295)에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법무부 법률홈닥터 김단비 변호사 무료법률상담장소: 구청 5층 복지정책과 내 ※사전 전화예약(☎310-4317) 필수
2018-05-30
음식물 쓰레기 올바른 배출방법
음식물 쓰레기 올바른 배출방법
 
2018-05-30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2018-05-30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