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건강

건강

검색영역

총게시물 : 4건 / 페이지 : 1/1

65세 이상 어르신, 병의원에서 독감 무료 예방접종
65세 이상 어르신, 병의원에서 독감 무료 예방접종
10월 1일~11월 15일까지 지정 의료기관 방문 접종 가능       65세 이상 어르신과 장애인은 다음 달부터 가까운 병.의원(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독감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게 됐다. 사상구보건소는 해마다 반복되는 어르신들의 예방접종 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해 올해부터는 독감 예방접종을 민간의료기관에 위탁해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건강검진 및 암 검진을 받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195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은 10월 1일~10일까지 우선적으로 병.의원에서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다. 건강검진 및 암 검진을 받지 않은 어르신은 10월 12일~11월 15일까지 병.의원에서 무료로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다. 만 3세 이상 사상구 거주 장애인(1~3급)도 관내 지정 의료기관(85곳)에서 무료 접종 가능하다.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려는 어르신과 장애인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이나 장애인등록증을 가지고 가까운 병.의원(85곳)을 방문하면 된다. 지정 의료기관은 보건소(☎310-4813)나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nip.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해부터 보건소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다. 대신 만 3~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1.2종)와 만 3세 이상 장애인(1~3급), 64세 이하 국가유공자(본인), 만 3세 이상 다문화가족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계절인플루엔자(독감)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다. 10월 19일부터 30일까지(보건소 독감 무료 예방접종 일정 참조) 접종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예방주사를 맞은 뒤 2~4주가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겨울철에 유행하는 독감을 예방하려면 지금이 백신 접종 적기”라며 “특히 어르신들은 한 분도 빠짐없이 가까운 병.의원에서 무료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줄 것”을 당부했다. 보건소(☎310-4813)
2015-09-26
수요일 건강증진센터에서 고혈압.당뇨교실
사상구보건소가 고혈압.당뇨 환자의 건강관리를 위해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11월 25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3시 다누림센터 3층 건강증진센터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환자와 가족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고혈압.당뇨교실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 ▷10월 7일 당뇨병에 대한 이해 ▷10월 14일 당뇨병 식사요법 ▷10월 21일 당뇨병 운동요법 ▷10월 28일 당뇨병의 합병증 및 일상생활 관리 ▷11월 4일 심뇌혈관질환의 개요 ▷11월 11일 심뇌혈관질환 위험요인 평가-개별상담 ▷11월 18일 운동교실 ▷11월 25일 영양교실      보건소 건강증진센터(☎310-3393)
2015-09-26
건강칼럼 - 합병증을 부르는 당뇨병
건강칼럼 - 합병증을 부르는 당뇨병
         최영근     좋은삼선병원     내분비내과 과장   당뇨병의 합병증은 크게 ‘급성 합병증’과 ‘만성 합병증’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합병증은 혈당이 정상범위보다 너무 높게 올라가거나 너무 낮게 내려가면 생길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이 올라가서 생기는 급성 합병증으로는 고혈당성혼수와 케톤산혈증이 있고, 반대로 혈당이 너무 내려가서 생기는 합병증으로는 당뇨병이 있는 환자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저혈당이 있습니다. 급성 합병증도 혈당 조절이 이상적으로 잘 되지 않아 생길 수 있지만, 흔히 당뇨병 환자들이 “합병이 온다” 또는 “합병증이 무섭다”라고 하는 것은 주로 만성 합병증을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당뇨병이라는 병 자체가 혈액 내 당분의 농도가 필요 이상으로 넘치게 되어 혈관 내에 독성물질이 들러붙게 되고 이로 인해 서서히 혈관이 손상되는 만성 혈관병입니다. 사람 몸에는 거의 모든 장기에 혈관이 분포하기 때문에 혈관이 손상되는 혈관병이 진행되면 주요 인체 장기 곳곳에 이로 인한 만성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환자 분들은 이러한 당뇨병성 합병증은 어떤 경우에 더 잘 발생하느냐를 궁금해 하실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및 고혈압이나 이상 지질혈증 같은 당뇨병과 동반되는 다른 혈관 질환들, 과식, 음주, 흡연 같은 생활습관과도 당뇨합병증 발생이 연관되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혈당의 조절 정도와 당뇨병을 앓고 있는 유병기간이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발생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병기간은 사람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증가하게 되므로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이미 발생한 당뇨합병증을 더 나빠지지 않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적절한 수준으로 혈당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혈당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식이조절과 운동이 중요하며 두 가지 중에서도 식이조절이 운동보다 더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치며 사람의 기본욕구인 식습관을 조절한다는 점에서 운동보다 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당뇨병 치료를 한다고 하면 먹는 약과 인슐린 주사를 먼저 생각하게 되지만 사실 이러한 약제보다 당뇨병 조절에 더 중요한 것은 앞서 말한 식이조절과 운동입니다. 최근에는 여기저기 당뇨병에 좋다는 식품들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지만, 그 효과가 모든 사람에게 일정하게 발휘되는 것도 아니고 과다 복용 시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식품들은 건강 보조식품 정도로 생각하고 적당히 안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의 주치료는 의사가 환자 상태에 맞춰 처방하는 약물치료를 기본으로 해야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대로 당뇨병에 동반된 고혈압이나 이상 지질혈증의 관리와 금연 등도 혈당 조절 못지않게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들입니다. 당뇨병에 나쁜 음식을 절제하지 않거나 귀찮다고 운동을 게을리 하게 되면 당뇨병의 합병증이 잘 발생하게 되어 눈이나 콩팥, 신경, 그리고 심장 등의 주요 장기 손상으로 인해 통증과 일상생활의 불편함 및 수명도 줄어들게 되므로 당뇨병이 발생한 초기부터 혈당 조절을 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2015-09-26
야간 금연클리닉 운영
■ 기간: 연중 계속(매주 목요일 오후 6시~8시)■ 장소: 보건소 2층 모자보건실 ■ 대상: 금연을 희망하는 흡연자 누구나   ■ 예약 상담: 방문 전 전화예약 후 상담 실시 ■ 문의: 보건소(☎310-4837~8)
2015-09-2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