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건강

건강

검색영역

총게시물 : 4건 / 페이지 : 1/1

건강칼럼 - 턱관절 장애 치료와 관리
건강칼럼 - 턱관절 장애 치료와 관리
             박 재 형        좋은삼선병원         치과 과장   악관절(턱관절, Temporomadibular Joint)이란 머리와 하악골을 연결하는 구조물로 치아의 교합관계, 악관절의 형태, 주위의 근육평형 상태, 그리고 신경계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형태입니다. 악관절 질환의 3대 증상으로 악관절의 통증, 턱에서 나는 소리,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는 것을 들 수 있으며, 좀 더 심해지면 두통, 목.어깨.허리의 통증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악관절 기능 장애의 원인으로는 부정교합, 상악(위턱)의 위치가 비정상적인 경우, 외상.스트레스에 의한 근육경련, 영양 공급 부족,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 등이 있습니다. 입을 열고 닫을 때, 턱을 전후좌우로 움직일 때, 또는 음식물을 씹을 때 악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사람은 전체인구 4명 중 1명 정도 되지만, 소리가 난다고 무조건 치료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머리나 목 쪽으로 통증이 있으면서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거나 다물지 못하는 기능 장애가 있는 경우에 치료가 필요하며, 이는 전체 인구의 약 5% 정도가 해당이 됩니다.   악관절 장애의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요법과 비수술 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악관절의 손상(악관절 내 디스크의 손상)이 심해 정상적인 관절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 수술요법이 필요하며, 만일 교합에 문제가 심각하다면 보정 치료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이런 수술요법이나 교합치료 없이 좋아질 수 있으며, 이런 경우가 비수술 요법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에 대한 교합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악관절 장애의 교합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치과에서 치료를 할 수 있지만, 악관절 장애의 치료에 있어 중요한 것은 어떤 치료이건 악관절 관절 특성상 교합, 경추, 근육, 관절 등을 동시에 치료해야 합니다.   악관절 장애, 이렇게 관리하세요!   악관절에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은, 여러분의 몸에서 악관절을 사용하지 말라는 신호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휴식의 의미는 악관절을 될 수 있는 한 적게 사용하고 상태를 악화시키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① 부드러운 음식을 드세요.② 껌을 씹지 마세요.③ 얼굴근육을 이완시켜 악관절을 쉬게 합니다.④ 하품을 할 때 주의합니다.⑤ 온열찜질과 냉찜질을 합니다.⑥ 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⑦ 규칙적인 턱운동을 합니다.⑧ 영양균형을 맞춰 줍니다.⑨ 엄지와 검지 사이의 침술점을 자극해줍니다.⑩ 긴 시간의 치과 치료 시 주의합니다.⑪ 턱과 어깨 사이에 전화기를 끼고 사용하지 마세요.⑫ 규칙적인 운동과 마사지, 요가, 명상을 합니다.
2015-05-29
석면노출지역 주민, 무료 건강검진 꼭 받으세요
석면노출지역 주민, 무료 건강검진 꼭 받으세요
    환경부와 부산시는 양산부산대병원 석면환경보건센터와 함께 환경성 석면노출지역(석면공장, 노후 슬레이트 밀집지역, 수리조선소)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사상구의 경우 5월 30일과 31일, 6월 6일과 7일에는 덕포2동주민센터에서, 6월 20일과 21일에는 덕포초등학교에서 건강검진(의사 진찰, 흉부 X-선 촬영, 혈액검사 등)을 실시한다. 11월 1일에는 학장초등학교에서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검진대상자는 석면공장인 동양S&G, 동화산업, 동양아스베스트가 가동되던 1974년부터 2008년까지 공장으로부터 반경 2㎞ 이내인 덕포.삼락.괘법.모라동 또는 노후 슬레이트 밀집지역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한 주민.학생.교직원.사업장 종사자들이며, 주민등록증(주민등록초본)을 갖고 가면 무료로 검진 받을 수 있다. 1차 검진결과 석면질환 의심자로 분류될 경우 2차 정밀검사(흉부CT, 폐기능검사 등)를 실시한다. 만약 2차 검진결과 석면질환자로 판명되면 「석면피해구제법」(2011년 1월 1일 시행)에 따라 구제급여와 치료비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이에 앞서 5월 22일 오후 2~4시 덕포2동 주민센터에서는 과거 석면공장 주변 지역에서 살던 주민들을 위한 ‘환경보건 힐링캠프’(10월 21일 오후 2시~4시 학장동주민센터 예정)가 열렸다. 양산부산대병원 석면환경보건센터 관계자는 “석면은 국제보건기구에서 규정한 1급 발암물질로 흡입하면 10~40년 후 폐암, 악성중피종 등의 질환이 발병할 수 있다”며 “과거 석면공장이나 노후 슬레이트 밀집지역에서 장기간 거주했던 분들은 한 분도 빠짐없이 무료 건강검진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환경위생과(☎310-4382), 양산부산대병원 석면환경보건센터(☎055-360-3770~2)    
2015-05-29
치매 선별검사 실시.치료비 지원
사상구보건소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검진사업을 벌인다. 또 저소득 어르신에게는 치매치료비도 지원한다. 조기검진을 희망하는 어르신은 신분증을 갖고 보건소를 방문하면 된다. 보건소에서 무료로 1차 선별검사(MMSE-DS)를 한 뒤 인지저하로 판정되면 거점병원인 좋은삼선병원에 2차 진단검사를 의뢰하고 검진비용을 지원한다. 또 치매진단(상병코드 F00~F03, G30)을 받고, 치료약을 복용하는 저소득 어르신(전국가구 월 평균소득 100% 이하)의 경우 월 3만원(연간 36만원)의 치매치료비를 지원한다. 대상자 또는 가족이 보건소를 방문해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신청서, 약 처방전, 치매진단 사실확인서(진단서, 소견서), 통장사본 등을 제출하면 된다. 이밖에 보건소에서는 치매상담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치매 어르신에게 인식표를 나눠드리고, 위생용품도 지원하고 있다. 보건소(☎310-4802)
2015-05-29
주택 석면 슬레이트 무상 철거
주택 석면 슬레이트 무상 철거
 
2015-05-2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