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건강

건강

검색영역

총게시물 : 5건 / 페이지 : 1/1

건강칼럼 - 일광화상
건강칼럼 - 일광화상
고 상 훈좋은삼선병원외과 과장   뜨거운 태양빛이 작열하는 계절입니다. 더위를 식히기 위해, 때로는 건강미 넘치는 구릿빛 피부를 만들기 위해 바다·강·산 등 야외로 나가는 일이 잦은 때이기도 합니다. 자연히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 시기입니다. 적당한 햇빛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지나치면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과도한 일광노출은 피부암을 유발시키고, 피부노화를 촉진하여 탄력을 잃게 하며, 얼굴주름이 더 깊어지게 합니다. 또한 햇빛 알레르기가 일어날 수 있고, 일광화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광화상은 태양빛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가 손상된 것을 말합니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가 빨갛게 되는 홍반반응이 나타나는데, 조사량이 많아지게 되면 홍반이 심해지면서 통증·부종·수포 등 화상의 증상으로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개 일광노출 후 2∼6시간에 증상이 시작되어 24시간 후면 최고에 이르며, 열이 나고 화끈거리며 붓게 되고 심하면 수포가 생기기도 합니다. 때로는 잠을 이룰 수 없을 정도의 통증과 함께 발열 등의 전신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광화상은 발생 후 처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는 햇빛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을 지혜롭게 피함으로써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우선 하루 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태양빛이 강하기 때문에 이 시간대에는 가능한 한 햇빛노출을 피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몸을 가리는 의복, 챙이 달린 모자, 양산 등의 물리적 차단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름이 많이 낀 날에도 80% 정도의 자외선이 구름을 뚫고 나와 우리 피부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알아야겠습니다. 자외선은 모래나 물 위에서 잘 반사되기 때문에 파라솔 밑이라고 해서 너무 안심하면 안 됩니다. 또 옷을 입은 채로 수영한다 해도 물에 젖은 얇은 옷은 자외선이 투과한다는 사실을 알아야겠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적절한 도포(약 따위를 겉에 바름)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광차단지수가 30이상이며, UVA(장파장 자외선)·UVB(중파장 자외선) 모두를 차단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겠고, 햇빛에 노출되기 15∼30분 전에 발라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할 때 반드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자외선 차단제를 한번 바르면 하루 종일 자외선을 차단시켜 주리라는 생각이 잘못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자외선 차단크림은 한번 도포하면 23시간 정도 밖에 효과가 없어 3시간 마다 발라야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일광화상은 여러 신체적 손상들 중 가장 예방하기 쉬운 손상 중 하나입니다. 약간의 관심과 노력만으로도 고통 없이 즐겁고 행복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2013-07-30
알코올상담센터 문 열어
알코올상담센터 문 열어
  ‘사상구 알코올상담센터’가 3일 문을 열었다. 알코올상담센터는 사상구 모라3동 주공아파트 1단지 상가 내에 위치하며, 연면적 112.7㎡ 규모로 교육실과 상담실·사무실·프로그램실 등을 갖추고 있다. 지역 내 알코올 중독자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위한 상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가족을 대상으로 건강한 가정생활을 지원한다. 또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을 위해 예방활동과 금주 캠페인도 펼쳐나갈 계획이다. 부산시립정신병원이 위탁 운영하는 알코올상담센터는 정신과 전문의 강승기 센터장 등 4명의 직원이 월요일∼금요일까지 상주 근무하며, 지역 주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알코올상담센터(☎988-1191) 보건소(☎310-4834)
2013-07-30
부·울·경 ‘아토피 피부염 학교’ 열려
부·울·경 ‘아토피 피부염 학교’ 열려
    ‘제4회 부·울·경 아토피피부염학교’가 20일 오후 사상구다누림센터에서 열렸다. 사상구보건소와 부산대학교병원 등이 공동 주관한 이 행사는 가려움증과 건조증·습진을 동반하는 아토피 질환에 대한 정확한 의료정보를 제공해 신속한 치료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사전 등록한 학생과 학부모 200여 명을 대상으로 아토피 건강강좌, 알레르기 검사, 보습제 및 손씻기 교육, 1:1 상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건강강좌는 5명의 부산대병원 교수가 강사로 나서 ▷아토피피부염 증상 ▷다양한 아토피피부염 검사 ▷아토피피부염과 음식알레르기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했다.   보건소(☎310-3843)
2013-07-30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 종합병원까지 확대 실시됩니다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 종합병원까지 확대 실시됩니다○ 7개 질병군[백내장수술, 편도수술, 충수절제술(맹장), 탈장수술, 항문수술, 자궁 및 자궁부속기 수술, 제왕절개술]에 대한 진료비정액제인 ‘포괄수가제’가 7월부터 종합병원까지 확대 시행됨에 따라 환자의 진료비 부담이 낮아집니다.   더 많은 어르신들에게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찾아갑니다○ 치매·중풍 등으로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장기요양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7월부터 장기요양 3등급 인정점수가 53점→51점으로 완화됩니다. 약 2만3천명 신규 서비스 확대 예정(치매질환자 약 1만명 포함).※문의 : 국민건강보험 부산사상지사(☎1577-1000)
2013-07-30
나트륨 줄이기 어떻게 하면 되나요?
나트륨 줄이기 어떻게 하면 되나요?
2013-07-3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