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건강

건강

검색영역

총게시물 : 4건 / 페이지 : 1/1

봄철 탈모 예방법
봄철 탈모 예방법
송 영 권 좋은삼선병원가정의학과 과장     추운 겨울이 지나고 야외 활동하기 좋은 따뜻한 봄이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건조한 환경과 강한 자외선은 두피의 노화를 심화시키고 모발을 손상시키며, 황사와 미세 먼지는 두피 속 노폐물을 증가시키고 모공을 막아 탈모를 유발합니다. 따라서 봄철에는 모발과 두피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모발과 두피를 청결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봄에는 황사와 미세 먼지, 꽃가루에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야외 활동이나 귀가 후에는 머리를 감고 자는 게 좋습니다. 머리를 감은 후 젖어 있는 상태로 외출하거나 잠을 자게 되면 두피가 상하기 쉬우므로 물기를 잘 말려 주도록 합니다.샴푸나 린스에는 계면활성제가 있어 두피에 자극이 되므로 잔여 성분이 남지 않도록 물로 깨끗이 씻어내야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 손톱으로 심하게 문지르기보다 손가락으로 마사지 하듯이 감는 게 좋습니다. 모발이 가늘어져 있을 때는 조금만 당겨도 쉽게 빠지기 때문에 머리를 꽉 묶지 말고 빗질도 부드럽게 해주어야 합니다.모발은 고열에 약하기 때문에 ‘퍼머’나 ‘지짐 머리’(고데기의 순우리말)는 가능한 삼가고 머리를 말릴 때는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이 머리에 너무 가까이 닿지 않도록 거리를 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염색약과 탈색제, 헤어 스타일링 제품도 모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잦은 사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심한 스트레스나 만성 피로, 음주, 흡연 등은 모발 생성을 저해하는 반면에 충분한 수면은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비타민, 미네랄,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지루성 피부염이나 두부 백선 같은 두피 질환이 있으면 모근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두피에 발진, 각질, 비듬, 모낭염,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있다면 악화되지 않도록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게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탈모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탈모는 남성형 탈모증, 여성 미만성(확산성) 탈모증, 원형 탈모증, 휴지기 탈모, 생장기 탈모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 원인이나 형태가 다르고 치료 방식도 차이가 있습니다.남성형 탈모증의 경우 피나스테리드 제제를 꾸준히 복용하거나 바르는 국소도포제를 사용하며 원형 탈모증의 경우 탈모 부위에 직접 주사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약물 치료 외에도 필요에 따라 메조테라피, 모발 이식, 면역 요법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우리나라 탈모 환자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발병 연령대가 낮아져 젊은 탈모 환자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지 않다 보니 아예 방치하거나 혹은 잘못된 방식을 사용하다가 부작용이 생겨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 두피와 모발 관리를 철저히 하고 탈모가 있다면 원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꾸준히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013-03-28
운동으로 건강 다집시다
운동으로 건강 다집시다
에어로빅 등 12개 생활체육 강좌 무료 운영     사상구생활체육회가 생활체육교실, 에어로빅교실, 어린이체능교실을 운영한다. 10개의 프로그램으로 짜여진 생활체육교실의 경우 4∼6월엔 볼링(우신볼링장), 국궁(삼락생태공원), 다이어트 킥복싱(전 사무에타이 킥복싱)이 마련된다. 또 게이트볼(4∼8월 신모라게이트볼장), 장애인볼링(4∼10월 킴스볼링장), 테니스(5∼7월 신모라테니스장), 탁구(5∼7월 주례탁구장), 장애인탁구(5∼7월 정성훈탁구클럽), 배구(5∼7월 및 9∼10월 다누림센터), 장애인배드민턴(9∼11월 다누림센터)도 운영된다. 에어로빅교실은 3∼11월 평일 오전 6시∼7시까지 삼락생태공원 중앙광장에서 진행되며, 어린이체능교실(풋살)은 4∼9월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낮 12시까지 다누림센터에서 운영된다.  생활체육회 관계자는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모든 강좌를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며, 전월 15일부터 수강생을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며 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 참여를 당부했다.사상구생활체육회(☎314-7330, 310-4128)
2013-03-28
사상구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운동실 회원 모집
사상구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운동실 회원 모집
 
2013-03-28
좋은삼선병원 스포츠운동치료센터 오픈
좋은삼선병원 스포츠운동치료센터 오픈
좋은삼선병원(이사장 구정회, 병원장 송철수)이 11일 스포츠운동치료센터(Sports Exercise Therapy Center)의 문을 열었다.이 센터는 현재 프로야구 롯데자이언츠 선수단의 주치의를 맡고 있는 조형래 센터장 등 스포츠의학 전문의와 선수재활·운동손상증후군 분야 전문가들이 팀을 이뤄 어깨관절·팔·다리 등을 다친 일반인과 운동선수들의 빠른 치유를 돕는다.좋은삼선병원(☎310-9593∼8)
2013-03-2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