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건강

건강

검색영역

총게시물 : 5건 / 페이지 : 1/1

건강칼럼 - 식보·행보·약보로 겨울을 건강하게
건강칼럼 - 식보·행보·약보로 겨울을 건강하게
구 정 찬좋은삼선한방병원병원장   겨울이 되면 기온 저하로 혈류량이 줄어들어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되거나 원래 가지고 있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고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몸의 기운, 즉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기온이 1도 떨어지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30% 줄어든다는 말이 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좀 더 우리 몸의 면역력에 신경을 써야 한다.면역력이란 외부에 대한 ‘인체의 방어 시스템’으로 한방에서는 위기(衛氣)와 영기(營氣)가 그 역할을 담당한다고 설명한다. 한방에서는 첫째 식보(食補), 둘째 행보(行補), 셋째 약보(藥補)라 하여 위기(衛氣)와 영기(營氣)를 강화시키는 이론이 있다. 식보란 우리가 먹는 음식으로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못 먹어서 생기는 병 보다 너무 잘 먹어서 생기는 병이 많다. 정확히 표현하면 너무 한쪽으로 편중된 식사가 면역력을 떨어뜨린다고 할 수 있다. 빵 등의 밀가루 음식과 같은 탄수화물 섭취가 너무 많거나 육식의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그리고 살을 빼기 위해 지방의 섭취를 너무 줄이는 것도 노화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탄수화물·지방·단백질의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하다. 토마토, 버섯, 발효 식품, 현미와 잡곡, 콩류 등의 음식과 육류와 생선 등의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다. 식보로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몸에 불필요한 부분을 잘 소모시켜야 면역력이 강해지고 건강해진다. 그래서 행보, 즉 운동을 통해 내 몸을 적정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너무 운동을 하지 않거나 운동을 너무 심하게 하는 것 모두가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그리고 체질에 따라 운동을 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지는 체질도 있다. 운동이나 사우나 후 대체로 개운한 느낌이 드는데, 피로감이나 현기증이 생긴다면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즉 운동이란 본인의 체력 상태를 잘 고려해서 양을 조절해야 하며, 단기간이 아닌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보나 행보로 충분한 면역력이 생기지 않는 분들은 약을 사용하여 약보를 한다. 당뇨 등의 소모성 질환이 있거나 직업적으로 스트레스나 업무량이 많아 식보와 행보만으로 면역력을 유지하기 힘든 경우에는 한약의 도움을 일시적 또는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약은 허와 실의 개념, 즉 너무 많은 부분은 빼주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을 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무조건적으로 몸에 좋다는 보약을 쓰기 보다는 증상과 체질에 따라 다른 처방으로 본인의 몸에 맞추는 것이 현명하다.
2013-01-30
새해 금연 결심, 이동 금연클리닉이 도와드려요
새해 금연 결심, 이동 금연클리닉이 도와드려요
“금연, 혼자선 힘들지만 보건소 금연클리닉과 함께 하면 훨씬 쉬워집니다.”사상구보건소는 새해 벽두부터 담배를 끊기로 결심한 분들의 금연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사업장을 찾아가는 이동 금연클리닉센터를 운영한다.15명 이상의 직원이 있는 기업체와 학교·공공기관이 신청하면 사업장을 직접 찾아가 6개월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금연프로그램에 따라 등록 첫날을 금연일로 지정하고, 금연의 중요성을 교육한다. 개인별로 체내 일산화탄소(CO)와 니코틴 함량을 측정하고, 금연용 패치·구강청결제 등 보조제도 지급한다.2차부터 7차까지 금단증상 극복을 위한 상담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CO측정 및 보조제 지급도 계속한다.3개월까지 금연 성공자에게는 스켈링 검사를 해주고, 6개월까지 금연 성공자에게는 기념품을 증정한다.보건소에서는 새해부터 금연을 다짐하는 직원들의 금연성공을 위해 보다 많은 사업장에서 이동 금연클리닉 신청을 당부하고 있다. 보건소(☎310-4835)
2013-01-30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결핵예방 수칙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결핵예방 수칙
2013-01-30
치매 조기검진 실시·치료비 지원
보건소, 상담센터도 운영 사상구보건소는 대표적 노인성질환인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치매 조기검진사업을 벌이고 있다. 또 저소득 어르신에게는 치매치료비도 지원하며, 치매상담센터도 운영하고 있다.조기검진을 희망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은 신분증을 갖고 보건소를 방문하면 된다.또 치매진단(상병코드 F00∼F03, G30)을 받고, 치매약을 복용하는 저소득 어르신(전국가구 월 평균소득 100% 이하-예 : 4인 기준 직장 가입자 보험료 13만9천628원 이하)의 경우 치매치료비를 지원한다. 치매치료약 처방전 사본과 건강보험증,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통장사본 등을 제출하면 된다. 보건소(☎310-4802)
2013-01-30
2013 영유아 필수예방접종비용 무료지원사업 안내
□ 사업대상 : 만 12세 이하 아동(2000.01.01이후 출생아) □ 사업내용 : 기존 위탁병의원 접종 시 본인부담금 5천원을 시비로 전액 무료지원 □ 지원시기 : 2013. 01. 01부터 □ 접종기관 : 부산시 소재 위탁의료기관(사상구는 25개소) □ 지원백신 : BCG(피내용), B형간염, DTaP, IPV(폴리오), MMR, 수두, 일본뇌염(사백신),  Td, DTaP-IPV, TdaP, 뇌수막염(3월부터 시행) □ 기타 : 위탁의료기관 현황 및 관련 자세한 사항 예방접종도우미(https://nip.cdc.go.kr), 보건소 홈페이지 참조   ※ 보건소 영유아 예방접종 안내 ▷ 필수예방접종에 대해 지속적으로 무료접종 실시 ▷ BCG(피내접종) : 화, 목(주 2회) 오전 11시30분 이전 방문 요망           ⇒권장접종시기 : 생후 3주 이후에서 4주 이내 접종 권장함(몸무게 3㎏이상) ▷ 선택접종(실시하지 않음) : 폐규균, 로타, 일본뇌염(생백신), BCG(경피)⇒병원 이용 ▷ 문의 : 보건소 예방접종실(☎310-4887, 4886)
2013-01-3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