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이웃소식

이웃소식

검색영역

총게시물 : 5건 / 페이지 : 1/1

모라3동 맛금 냉장고 사업 추진
모라3동 맛금 냉장고 사업 추진
매주 금요일, 반찬 조리 가능한 취약계층에 기부 받은 식재료 나눔 “매주 금요일, 맛금냉장고에서 당신의 따뜻한 한 끼가 될 식재료를 나눠드립니다.” 모라3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금요일마다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식재료를 제공하는 ‘맛있는 금요일의 냉장고, 맛금냉장고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스스로 반찬을 조리할 수 있는 한부모가구 등 저소득 취약계층은 누구라도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한 끼 분량의 식재료를 신청해서 받아갈 수 있다. 매주 금요일 제공되는 식재료는 사상구 푸드마켓과 협력해 엄궁농산물시장 등에서 후원받고 있으며, 식재료의 임시 보관을 위해 중고제품 나눔사이트에서 무료로 기증된 냉장고도 확보했다. 콩나물, 깻잎, 상추, 배추, 열무, 두부 등 식재료의 종류와 수량이 매주 달라지며, 중복된 지원을 피하기 위해 가구별로 3주에 한 번으로 신청 기회를 제한하고 있지만, 점차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모라3동 행정복지센터(☎310-5293)
2021-06-29
학장천 어린이 생태환경탐사대 출범
학장천 어린이 생태환경탐사대 출범
마을공동체 회원·환경전문가 등과 함께 생태체험·플로깅 활동 학장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행정복지센터는 6월 5일 새밭마을 에코하우스에서 ‘클린 학장천! 함께하는 플로깅! 어린이 생태환경탐사대’ 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어린이 탐사대원과 마을공동체 회원, 생태환경 전문가 등이 참석했으며, 행사는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진행됐다. 어린이 탐사대원 11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활동 물품을 배부한 뒤 학장천 이야기 및 플로깅(plogging -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으로, 스웨덴에서 시작돼 북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됐다. 플로깅은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활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어린이 생태환경탐사대는 마을공동체 팔방미인협동조합, 생태환경전문가 단체인 ‘생명그물’과 함께 생태체험을 하고, 지역 주민들과 함께 플로깅 활동을 한다. 학장동 행정복지센터(☎310-3206)
2021-06-29
어르신, 게임도 즐기고 치매도 예방하세요
어르신, 게임도 즐기고 치매도 예방하세요
사상구·대한노인회 사상구지회, ‘인지향상 프로그램’ 운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가상현실 게임을 이용한 ‘치매예방 인지향상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사상구와 대한노인회 사상구지회는 동서대학교 산학협력단, ㈜유캔스타와 함께 2천500만원을 들여 사상로319번길 6(덕포동) 사상구 노인회관 4층에 ‘치매예방 인지향상 프로그램’ 운영 장비를 설치했다. 이 프로그램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3D 가상현실 게임을 통해 두뇌활동과 신체활동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특히 다면카드 맞추기, 주문하기·계산하기, 퍼즐 맞추기, 두더지잡기, 미로찾기 등의 게임을 하고, 게임 참여 전·후의 인지능력 변화를 비교 분석한 다음, 인지능력 향상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을 체험하도록 지원한다. 프로그램 이용 문의는 대한노인회 사상구지회(☎305-3679)로 하면 된다. 노인장애인복지과(☎310-4325)
2021-06-29
행복나눔 우리 동·단체 소식 6월호 #1
행복나눔 우리 동·단체 소식 6월호 #1
삼락동 ·사상중앙새마을금고는 지난 5월 20일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저소득 취약계층 시원한 여름나기’ 사업에 써달라며 냉방용품 구입비 100만원을 후원했다. 모라1동 ·모라벽산아파트 경로당은 6월 10일 모동중학교에 장학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이날 경로당 김신태 회장이 중학생 4명에게 1인당 25만원씩 전달하며, 학생들을 격려했다. 모라3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된 복지통장 등 30명은 ‘모라! 하이! 우리네 까치둥지 사업’의 일환으로 저소득 취약계층에 후원물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덕포1동 ·적십자봉사회는 아버지가 사망한 후 보호자 없이 형제끼리 지내는 저소득 아동의 집을 방문해 ‘희망풍차 결연가구’ 지원물품을 전달하고 집 안팎을 깨끗이 청소했다. 덕포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저소득 취약계층 1인가구가 ‘코로나19 블루’를 극복할 수 있도록 반려식물을 지원하는 ‘덕(德)이 넘치는 희망트리’ 사업을 8월까지 추진한다. 괘법동 ·부산여명라이온스클럽은 ‘창립 제19주년 기념 회장 이·취임식’을 갖고, 사랑의 쌀 50포와 KF94 마스크 6천장 등 600만원 상당의 후원물품을 행정복지센터에 기탁했다.  
2021-06-29
행복나눔 우리 동·단체 소식 6월호 #2
행복나눔 우리 동·단체 소식 6월호 #2
감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감동 안전 지킴이’ 사업의 일환으로 폐지수집 어르신들에게 형광조끼를 전달했다. 또 협의체는 어려운 이웃에게 마스크 1만5천장을 지원했다. 주례1동 ·청소년지도협의회는 행정복지센터에서 ‘2021년 청소년 꿈씨앗 장학금 전달식’을 갖고, 초·중·고교생 10명에게 1인당 20만원의 장학금(총 200만원)을 계좌 입금했다. 주례2동 ·새마을금고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하절기 전염병 예방을 위해 힘쓰고 있는 주민자율방역단의 노고를 치하하고, 방역활동 지원금 350만원을 전달했다. 주례3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새로 개설한 유튜브 채널(우리집e-상상놀이터)을 통해 에어바운스 무료 대여, 놀이키트 무료 나눔, 장난감·도서 릴레이 공유 사업을 하고 있다. 학장동 ·행정복지센터는 한국요양병원에서 기탁한 ‘사랑의 마스크’ 1천장을 어려운 이웃에 전달했다. 마을건강센터는 학장천과 구학공원에서 ‘3만보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다. 엄궁동 ·자율방재단은 여름 장마철을 대비해 엄광산에서 배수로 정비활동을 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나눔 로드(Road) 걷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2021-06-2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