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종합

종합

검색영역

총게시물 : 7건 / 페이지 : 1/1

백양산 테마임도에 숲속테라스·구름전망대 들어선다
백양산 테마임도에 숲속테라스·구름전망대 들어선다
소요의 길 사상구는 백양산 임도(숲길 또는 산길) 일원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더한 테마길을 오는 9월 선보인다. 접근성을 높이고 곳곳에 마련된 휴게시설과 휴게공간을 새롭게 정비해 숲과 자연을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소요(消搖)의 길'이라는 컨셉의 테마길은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숲속테라스는 테마임도 시작 지점에서 약 0.7㎞ 떨어진 곳에 조성된다. 쑥부쟁이, 복수초, 진달래, 고사리류 등의 꽃과 나무를 심어 수목의 계절별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데크마당을 설치해 만남과 휴식 등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또 숲속테라스에서 구름전망대로 이동하는 골목에는 '편백내음마당'을 새롭게 단장해 선보인다. 피톤치드 발생량이 가장 많은 수목인 편백나무 숲 아래 조성된 흙포장 길을 신발을 벗고 산림욕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기존 계곡물에 발 담그고 자연을 만끽할 수 있게 `탁족 공간'도 조성한다. 편백내음마당에서 0.3㎞ 거리에 위치한 구름전망대는 기존 괘법전망대를 재조성해 구름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이밖에 사상구는 테마임도 시작점과 종점부 곳곳에는 복수초, 노루오줌 등 서식처 유형에 맞는 야생화를 심고, 낡고 오래된 휴게시설(벤치 등)을 리모델링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탈바꿈 시킬 계획이다. 녹지공원과(☎310-4545)  
2022-05-26
경로당 운영 재개 … '코로나 지원금' 신청 온라인에서
경로당 운영 재개 … '코로나 지원금' 신청 온라인에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 해제에 따라 문 닫았던 경로당, 노인복지관, 마을건강센터 운영이 재개되면서 지역사회가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또 5월부터 코로나19 생활지원금과 격리통지서 신청도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노인복지관·치매센터도 운영 사상구는 지난 4월 25일부터 관내 133개소 경로당 운영을 재개했다. 지난 2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잠정 폐쇄한 후 2개월여 만이다. 경로당 이용은 3차 접종자로 권고하지만 경로당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단,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노래, 체조 등 비말 감염 위험 프로그램은 별도 안내시까지 제한한다. 사상구노인복지관(분관 포함)과 사상구장애인복지관 역시 5월 2일 운영을 재개했다. 코로나19로 일시 중단됐던 마을건강센터, 방문건강관리사업, 치매안심센터 등도 5월 2일부터 정상 운영에 들어갔다. 12개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위치한 마을건강센터는 구민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 기초 검사와 1대1 건강상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분소 5곳(모라1·3동, 덕포1동, 주례1·3동 동 마을건강센터 내 위치), 찾아가는 치매센터도 재개하며 치매환자 등을 위해 진단과 검진을 진행한다. 노인장애인복지과(☎310-4325) 사상구보건소 건강증진과(☎310-3364, 3391, 5247) 격리통지서 '정부24'서 발급 코로나19 확진으로 입원 또는 격리 때 지원하는 생활지원금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또 격리통지서와 격리해제 사실확인서도 정부24(www.gov.kr)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부산광역시와 사상구는 5월 13일부터 정부24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생활지원비 신청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생활지원금은 코로나19 입원·격리자 중 유급휴가를 받지 못한 격리자에게 지급하는 지원금이다. 신청은 정부24에 접속해 `보조금24-나의 혜택' 메뉴에서 맞춤 안내조회 후 코로나19 생활지원금을 신청하면 된다. 또 4월 11일 이후 격리된 확진자는 보건소에서 보낸 문자메시지 이외에 격리통지 및 격리해제 사실확인 문자가 필요한 경우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다. 신청은 정부24 첫화면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격리통지서 또는 격리해제사실확인서를 선택하면 된다. 사상구보건소 보건행정과(☎310-5103) 복지정책과(☎310-4316)
2022-05-26
개인지방소득세 '카카오톡'으로 신고
개인지방소득세 '카카오톡'으로 신고
사상구는 부산 최초로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지방소득세(종합소득)를 편리하게 신고하는 '개인지방소득세 카카오톡 신고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대상은 지방소득세(종합소득) 과세 대상자 중 소규모 사업자, 종교인 등 `모두채움' 신고대상자이다. 모두채움이란 국세청이 소득세 신고서의 모든 항목을 미리 작성해 납부 세액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단, 모두채움 대상자 가운데 고령자와 장애인 등은 국세청이나 구청 세무과를 방문하면 신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용방법은 신고서를 작성한 후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어 카카오톡 채널(`부산광역시 사상구 지방소득세 신고창구' 검색)로 전송하면 신고서를 확인한 담당공무원이 가상계좌와 전자납부번호를 즉시 발송해 준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이다. 세무2과(☎310-4215)
2022-05-26
구 조례 지정 금연구역 흡연시 과태료 5만원
사상구는 6월 30일부터 구 조례로 지정된 금연구역에서 흡연한 사람에게 부과하는 과태료를 현행 2만원에서 5만원으로 인상한다. 이번 과태료 인상은 `부산광역시 사상구 건강환경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에 따른 것이다. 이와 별개로 공공기관 등 청사, 의료법에 따른 의료기관, 보건소·보건의료원, 도서관, 체육시설,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른 목욕장 등 국민건강증진법 제9조제4항에 따른 금연구역에서 흡연할 경우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사상구보건소 건강증진과(☎310-4802) □ 사상구 조례 지정 금연구역 도시공원, 정류소 시설물로부터 반경 10m 이내, 도시철도 출입구로부터 10m 이내,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와 접하는 보도의 경계선으로부터 5m 이내, 초·중·고교 출입문으로부터 50m 이내, 금연거리 제1호 및 제2호(감전역∼사상구청 교차로 입구까지, 사상역 및 서부시외버스터미널 일대)  
2022-05-26
전기차 충전 방해 과태료 10∼20만원
사상구는 오는 7월 28일부터 개정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동주택·주차장 등의 시설에 설치된 충전시설의 충전구역·전용주차구역에서 충전방해행위를 할 경우 10만원에서 최대 20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한다. 충전방해행위란 △환경친화적 자동차 외의 자동차 주차 △충전구역 내·주변·진입로에 물건 등을 쌓기 △주차표시 구획선 또는 문자 등을 지우거나 훼손 △충전시설 고의 훼손 △환경친화적 자동차를 기준시간 이상 계속 주차 △충전시설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충전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경우다. 환경위생과(☎310-4386)  
2022-05-26
'취업 성공' VR 면접체험관 운영
'취업 성공' VR 면접체험관 운영
사상구는 구직자의 취업 지원을 위해 5월부터 VR(가상현실) 기기를 이용해 가상면접을 체험할 수 있는 '보여줘, 굿-잡! VR 면접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VR 면접체험관은 사상구청 6층 일자리센터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용을 원하는 구직자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운영시간은 매주 평일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이며, 전화 또는 방문 예약 후 사용할 수 있다. 일자리경제과(☎310-5205) 일자리센터(☎310-5190)  
2022-05-26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사상구청은 적극행정 中'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사상구청은 적극행정 中'
사상구, '적극행정' 슬로건 & 로고 공모전 결과 사상구는 지난 4월 `적극행정 슬로건&로고 공모전'수상작을 발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최우수상을 받은 박운필 주무관, 우수상 조향희 모라3동장, 장려상 박석호 주무관, 김중기 주무관이다. 사상구는 구민을 위해 적극 봉사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과 적극행정 실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실시한 `적극행정 슬로건&로고 공모전'에 많은 직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등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2월 7일∼3월 31일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모두 30개 작품을 접수받아 결선에 오른 6점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4일∼21일까지 온라인 투표를 통해 최우수 1개 작품, 우수 1개 작품, 장려 2개 작품을 최종 선정했다. 최우수작은 사상구의회사무국 박운필 주무관이 응모한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사상구청은 적극행정 中' 작품이 수상했다. 박 주무관은 적극행정을 통해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공직자의 적극행정 자세를 잘 표현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우수작은 조향희 모라3동장이 쉽게 할 수 있는 적극행정의 방법을 표현한 '관행 대신 관심 한 큰 술, 규제 대신 혁신 한 방울, 참 쉬운 적극행정 함께 사는 행복 레시피' 작품이 받았다. 장려 2개 작품은 적극행정 실천방안을 고민해 보는 공직자의 자세를 담은 슬로건 '왜 안 되는지 말하지 않겠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겠습니다. 적극행정'(세무1과 박석호 주무관)과 '이건 저의 업무가 아닌데요, 이번 건은 제가 한 번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인가요?'(기획감사실 김중기 주무관)가 뽑혔다.   사상구는 우수 슬로건 작품에 대해 직원들과 구민들이 함께 볼 수 있도록 구 청사 1층 중앙출입구에 게시하고, 온·오프라인을 활용해 적극행정 문화 확산에 활용할 예정이다. 기획감사실(☎310-4015)  
2022-05-2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