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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당뇨병이란?

몸 안에서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적절하게 이용하지 못한 상태에서 당이 혈액내에 넘쳐흐르고 더 심해지면 소변으로 빠져 나오게 된다. 이 후 몸 안의 세포들은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에 빠지게 되어 세포가 힘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전신무력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당뇨병의 구분과 정의

당뇨병의 구분과 과거 유사명칭, 정의/특징을 설명하는표입니다.
구분 과거 유사명칭 정의/특징
제1형 당뇨병 아동당뇨병
인슐린의존형 당뇨병
  • 주로 소아, 청소년, 젊은 성인들이 발병
  • 신체면역체계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를 파과하여 인슐린의 생성하지 못해서 발생
제2형 당뇨병 성인당뇨병
인슐린비의존형 당뇨병
  • 어느 연령층에서나 발병
  • 인슐린 저항성(근육, 간, 지방세포 등이 인슐린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이 생겨서 발생
    • 초기에는 베타세포가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하여 정상 혈당치 유지 가능

당뇨병의 검사방법 및 진단기준

  • 경구포도당부하검사
  • 혈당검사에 따른 진단 기준

    (단위: mg/dL)

    당뇨병의 검사방법(정상, 당뇨병 전단계, 당뇨병)을 설명하는표입니다.
    검사방법 정상 당뇨병 전단계 당뇨병
    공복시 혈당검사 99 이하 100~125 126 이상
    경구 포도당부하검사
    (2시간후 혈당)
    139 이하 140~199 200 이상
  • 당화 혈색소(HbA1C) 측정 : 2~3개월간의 평균혈당 조절정도를 알 수 있다.

당뇨병의 위험인자

  • 체질량지수 23kg/㎡이상의 과체중
  • 허리둘레 남자 90cm, 여자 85cm이상의 복부비만
  • 가족(부모, 형제자매) 중 당뇨병환자가 있는 경우
  • 공복혈당장애나 내당능장애의 과거력
  • 임신성당뇨병이나 4kg이상의 거대아 출산력
  • 고혈압(140/90mmHg 이상 또는 항고혈압약제 복용)
  • HDL-콜레스테롤이 남자 40mg/dL, 여자 50mg/dL미만 혹은 중성지방 250mg/dL초과
  • 심뇌혈관질환(뇌졸중, 관상동맥질환 등)

당뇨병의 증상

  • 다음(多飮): 목이 빨리 마르고 물을 자주 마심
  • 다식(多食): 쉽게 배가 고프고 많이 먹음
  • 다뇨(多尿): 소변량 증가
  • 급격한 체중감소: 식사량은 많지만 오히려 체중이 감소
  • 피로감: 일도 하지 않는데 쉽게 피로하고 쉬고 싶음
  • 기 타: 피부질환, 시력장애, 손·발이 저림 등

치료 및 관리

기본요법

혈당의 정상화

혈당을 무조건 낮춘다는 생각보다는 적절한 식사와 운동으로 필요한 양 만큼의 포도당을 세포가 이용하도록 하여 혈당 수준을 정상화시키는 것이다.

육식과 지방질 섭취 제한

육식에 포함된 지방질은 혈중 지질을 상승시켜 동맥경화증 유발하므로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는 혈중 지질의 정상유지가 중요하다.

정상적인 혈압유지

당뇨병환자의 혈압 조절 목표 - 140/80mmHg 미만

운동요법

운동의 효과

  • 말초혈관의 혈류량 증가
  • 근육과 지방세포의 인슐린 감수성 증가
  • 심장과 폐의 기능적 능력 향상
  • 적정 체중 유지
  • 심장병 유발 위험요인 감소
  • 당뇨 합병증을 예방

운동강도

  • 운동 초보자: 강도가 낮은 산책과 같은 걷기 운동부터 시작
  • 운동 경험자: 가벼운 조깅까지 실시 가능

운동빈도

  • 인슐린 의존성 당뇨인: 식사요법과 함께 매일 운동 실시
  •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인: 1주일에 3~5일 실시
  • 비만 당뇨인: 적절한 체중감량을 위해 매일 운동

운동시간

  • 저혈당과 골격근 상해가 올 수 있는 1시간 이상의 운동은 삼가며
    하루에 여러번 나누어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
  • 인슐린 의존성 당뇨인: 20~30분
  •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인: 40~60분

운동시 주의 사항

  • 운동금지: 운동전 혈당치가 250mg/dL이상 일 때
  • 운동전 당분섭취 : 운동전 혈당치가 100mg/dL이하 일 때
  • 인슐린 투여시: 최소한 1시간 이후 운동실시, 식후 1~2시간이 지난 뒤 실시가 적절
  • 정신이 멍해짐, 시야가 흐림, 식은땀, 손 떨림, 몸에 힘이 빠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운동 중지 후 휴식을 취하고 사탕, 주스 섭취

식사요법

원칙

알맞은 양을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일정시간에 규칙적으로 합니다.

열량섭취

  •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알맞은 열량을 섭취한다.
  • 표준체중(㎏)
    • 키가 155㎝ 이상인 경우: [키(㎝)-100]× 0.9
    • 키가 155㎝ 미만인 경우: [키(㎝)-100]
  • 하루 필요 열량표
    하루 필요 열량(활동정도, 활동예, 필요열량)를 설명하는표입니다.
    활동정도 활동 예 필요열량
    가벼운 활동 사무직, 전문직 표준체중 × 25~30Kcal
    보통활동 주부, 학생 표준체중 × 30~35Kcal
    심한 육체활동 노동자, 운동선수 표준체중 × 35~40Kca

식사구성

  • 구성: 탄수화물 60%, 단백질 20%, 지방 20%
  •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것
  • 콜레스테롤 하루 300㎎ 이하
  • 섬유소는 하루 40g 이상

열량배분

각 식사마다 고르게 배분하며, 식사간격은 4~5시간으로 약물요법시는 작용시간에 맞게 열량 배분을 조정합니다.

저혈당

피 속의 포도당 농도가 오히려 모자라는 상태로 일정하지는 않으나 혈당이 60mg/dL이하로 떨어졌을 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혈당은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

저혈당의 원인

  • 인슐린이나 혈당강하제의 과다 사용
  • 식사를 거르거나, 적게 하거나, 늦어질 때
  • 설사 또는 구토
  • 평소에 비해 운동량이 많은 경우
  • 과도한 음주 또는 빈속에 음주

저혈당의 증상

  • 공복감, 메스꺼움, 두통, 현기증, 떨림, 피로감, 현기증, 오한 또는 식은 땀
  • 불안감, 안절부절, 심장박동수 증가, 입술 또는 혀 주위 무감각
  • 아무런 이유없는 기분 또는 행동변화

저혈당의 치료

  • 당분을 함유하고 있는 음료수나 음식물을 섭취한다.
    예) 콜라, 오렌지주스, 우유 각1~2잔, 각설탕 혹은 사탕 2~3개 물에 녹여 먹음
  • 혈당이 올라가는데 10~15분 걸리므로 20분이 되어도 저혈당 증상이 계속되면 반복하여 섭취
  • 30분이 지나도 좋아지지 않으면 의사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당의 예방

약 복용시간, 식사시간을 잘 지키고 혈당 검사에 따라 약의 용량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긴급한 때를 위하여 항상 사탕, 비스킷을 휴대해야 합니다.

  •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 전화번호 : 051-310-3391
  • 최종수정일 : 2018-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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